2019.08.12 │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특별시교육청강남도서관 / 김송연 / songyeon@sen.go.kr / 02-3448-4741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강남도서관(관장 최미연)은 인생의 두 번째 50년을 준비하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8월 22일부터 11월 21일까지 매주 목요일 2019년「길 위의 인문학」특별 프로그램 '도서관 지혜학교’ 시범 사업 「역사 속 삶의 지혜:『사기(史記)』를 통해 본 인간상」을 운영한다.
▢ '도서관 지혜학교’는 은퇴 이후에도 문화·인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지혜 인문학’ 개념을 구체화하는 인문 심화 프로그램이다. 동 사업은 한국도서관협회가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으로 2013년부터 전국 국공립도서관에서 시행해온 「길 위의 인문학」사업의 심화형 프로그램이며, 2019년 시범 사업을 거쳐 2020년부터는 100개 내외의 ‘지혜’를 구체화한 주제 하에 진행될 계획이다.
▢ 강남도서관에서는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 강사인 김용찬 교수의 진행으로「역사 속 삶의 지혜:『사기(史記)』를 통해 본 인간상」프로그램이 12주 동안 운영될 예정이다. 동아시아의 첫 번째 통사(通史)인 『사기(史記)』의 수많은 인물을 통해 역사의 의미·인간관계·공동체의 삶·권력과 명예·경제와 부 등 현대인도 공감할 수 있는 삶의 지혜를 함께 찾을 수 있도록 진행된다.
▢ 강남도서관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은퇴 세대에게 동아시아의 역사적 전통과 고전을 읽는 묘미를 맛보며, 역사 속에서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프로그램 말미에 자신만의 열전(列傳)을 만들어 역사화 시키는 작업을 통해 은퇴 세대의 경험을 보편적 지혜로 심화시켜 인문적 가치의 사회적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본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특별시교육청강남도서관 홈페이지(http://gnlib.sen.go.kr)를 참조하거나 정보자료과(02-3448-4741 내선33)로 문의하면 된다.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