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소식 http://news.sen.go.kr 서울시교육청 - 전체기사 서울시교육청 28998 idx http://enews.sen.go.kr/news/view.do?bbsSn=170096&step1=3&step2=3 VR 고글 쓰고 집중, 교사·학생간 피드백… ‘수업의 뉴노멀’로 진화 2020-12-02 서울특별시교육청 대변인 김영임 / [문화일보, 2020.12.1.(화), 사회]

 

 

 

 

 

VR 원격교육 플랫폼 활용 교육
 서울 종암·내곡中 등 시범 도입

 학생 접속하자 가상교실로 이동
 주변 시야 차단돼 집중력 향상
 단순 강의 시청보다 만족도↑

 VR·AR·AI·블록체인 기술접목
 비대면 시대 교육에 필수적 요소

 

 

 

▲  지난달 20일 서울 성북구 종암중 별관 생물실에서 진행된 가상현실(VR) 수업에서 학생들이 고글을 끼고 VR에서 풍력발전기를 직접 만들어보고 있다. 김낙중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올해 교육계는 유례없는 학교 셧다운과 원격수업이란 거대한 변화를 겪었다. 원격수업은 공간의 한계를 극복하고 교육을 지속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지만, 학업부진·학력 격차 등의 과제도 던져줬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원격수업과 대면수업이 보완되는 블렌디드(Blended) 교육이 보편화될 것이란 전망 속에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교육인 에듀테크(Edutech)가 빠질 수 없는 교육의 뉴노멀 키워드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문화일보는 서울시교육청과 공동으로 3회에 걸쳐 에듀테크가 이뤄지는 학교 현장을 확인하고, 에듀테크 도입으로 기대되는 학교의 변화는 무엇인지 전망해본다.

 

 

 

“EBS 강의만 틀어주고 끝” vs “가상현실(VR) 고글 쓰고, 실시간 쌍방향 소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개학이 1개월 넘게 미뤄지면서 지난 4월 사상 유례없는 온라인 개학이 추진됐다. 540만 초·중·고 학생은 학교에 가지 않고도 집에서 컴퓨터와 전자기기 등을 활용해 원격수업을 들었다. 정부는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교육 실험’이라고 칭송했지만 원격수업 도입 8개월이 지난 현재, 장밋빛 전망보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학부모들은 특히 원격수업으로 교사와 학생 간에 만족할 만한 수준의 상호작용(피드백)이 이뤄지지 않는 점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 현재까지 대부분의 학교에서 진행한 원격수업은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자료를 보고 학습하는 ‘이러닝(e-learning)’에 그쳤다는 평가가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원격수업의 질을 한 단계 끌어올리고 관련 교육형태가 미래 교육의 초석이 되기 위해서는 ‘쌍방향 수업방식’이 확대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에 VR와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다양한 정보통신기술(ICT)이 교육에 접목되는 일명 에듀테크(Edutech)가 뉴노멀 시대에 새로운 교육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에듀테크는 다양한 ICT를 활용해 쌍방향 수업 진행은 물론, 학생 개인별 피드백이 가능해 학습에 대한 흥미 유도와 학습 효율을 높여 비대면 수업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소수이긴 하지만 에듀테크를 이미 현장에 도입한 학교들이 있다. 이들 학교는 코로나19 이전부터 ICT 기반 교육을 염두에 두고 네트워크와 인프라를 확충해 원격수업 초기부터 대면 수업에 준하는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진행했다. 구글 클래스룸(Classroom), 클래스 도조(ClassDojo), 줌(Zoom), 리마인드(Remind), 에드모도(Edmodo), 페이퍼(paper) 등 다양한 수업 플랫폼을 활용해 학업 성취는 물론 구성원들의 만족을 끌어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서울 성북구 종암중은 기존 ICT 플랫폼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VR 기반 수업을 도입했다. 지난달 12일부터 3주간 3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과학과 중국어 과목에 대해 VR 수업을 하고 있다. 수업 첫날인 12일은 이재덕 과학담당 교사가 ‘과학적 논술·논리적 글쓰기’ 주제로 원격수업을 진행했다. 학생 30명은 학교가 아닌 각자의 집에 흩어져 있었지만, 학교에서 미리 나눠준 VR 고글을 쓰고 컴퓨터 앞에 앉아 접속 버튼을 누르자 마치 실제 교실에 앉아 있는 듯했다. 친구들은 가상의 그래픽 캐릭터 ‘아바타’로 구현돼 마치 옆자리에 있는 듯한 생생한 느낌을 줬다. 처음 VR 기술 기반 원격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신선하다” “재밌다”를 외치며 환호했다.

 

 

 

 

교사는 학생들이 제출한 과학 글쓰기 자료를 가상 교실 칠판에 띄웠다. 공통적으로 많이 범한 실수를 함께 살펴보고 토론하는 시간이었는데, 45분간의 수업은 금세 끝이 났다. 학생들은 “평소 원격수업 때보다 시간이 금방 지나간 것 같다”고 입을 모았다. 이 교사는 “학생들이 VR 고글을 끼면 주변 시야가 차단되고 가상의 교실에 띄워진 파일이나 영상만 볼 수 있다”면서 “상대적으로 같은 온라인 수업이라고 해도 집중력이 올라갈 수 있고, 교사와 학생 간 ‘쌍방향 피드백’이 훨씬 수월하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20일에는 이 교사가 대면 수업으로 ‘풍력발전기 원리와 이해’를 진행했다. 이날도 VR 기술이 활용됐다. 과학실에 모인 28명의 학생은 조별로 풍력 발전기를 직접 만들어봤다. 발전기 제작을 먼저 마친 1조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VR 고글을 끼더니 “불이 들어오는 원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돌아가면서 이야기해보자”며 토론을 이어갔다. 이들은 조별 토의실에 올라와 있는 학습자료와 설명 동영상을 VR 고글을 통해 보면서 열띤 토론을 이어갔다. 이 교사는 “한 공간에 모여 있지만 조별로 진도가 다른데, 서로 기다리지 않고 자기 속도대로 수업할 수 있다”며 “VR 기술을 비롯해 ICT를 활용하면 개별 맞춤형 수업을 하는 게 매우 수월하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종암중과 함께 서울시교육청의 VR 원격교육 플랫폼 활용시범 대상에 선정된 서울 서초구 내곡중은 이미 코로나19 이전부터 디지털 교육을 준비했다. 교내 무선 와이파이 구축은 물론이고 아이패드, 크롬북 등의 학습 도구 구비와 교사들의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위해 학교 컴퓨터 사양을 높였다. 원격수업 초기 동시접속의 어려움을 호소했던 타학교와 달리 내곡중은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인프라 측면에서 문제가 없었다.

 

 

 

 

 

현재 내곡중은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넘어 ICT를 활용한 개별 맞춤형 학습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이 학교의 김혜선 교감은 “실시간 쌍방향 수업이 자리를 잡았기 때문에 이제는 ICT로 축적된 학생 개별 데이터 활용 방안이나 맞춤형 콘텐츠에 대한 고민으로 방향이 옮겨갔다”며 “VR 수업도 단순히 학생들이 고글을 끼고 몰입감을 높이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에 맞는 3D 콘텐츠는 어떤 게 있을까 찾아보게 된다”고 설명했다.

 

 

 

 

서울시교육청은 한국전파진흥협회와 함께 종암중과 내곡중의 VR 원격교육 플랫폼 활용 시범 수업 결과를 바탕으로 VR 디바이스 활용 운영 매뉴얼 개발에 나설 방침이다. 시교육청은 올해 하반기 공립초등학교 11곳에 거점형 스마트 교사 연구실인 ‘스마트 하지’를 조성한다. 현장 교사들이 인프라 부족으로 에듀테크 수업을 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연구실에서 콘텐츠 제작 및 수업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다. 스마트 하지에는 1인 크리에이터 작업 공간과 유사한 스튜디오형 부스와 현장 교사들이 온라인 수업을 공유할 수 있는 회의실이 꾸려진다.

 

 

 

 

박정경 기자 verite@munh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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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x http://enews.sen.go.kr/news/view.do?bbsSn=170090&step1=4&step2=4 (용두초) 굿네이버스 희망편지쓰기대회 및 이웃돕기 후원금 모금 활동 2020-12-02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특별시동부교육지원청 서울용두초등학교 김보미 /  서울용두초등학교(교장 이연숙) 학생들은 제12회 굿네이버스 희망편지쓰기대회 및 이웃돕기 후원금 모금 활동에 참가하였습니다. 대회에 참여한 학생은 총 125명이며, 이웃돕기 후원금은 총 458,260원이 모금되었습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미래의 주역인 용두초 학생들이 지구촌 빈곤아동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며 이웃의 삶을 공감하고, 나눔을 실천하는 성숙한 세계시민으로 자랄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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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x http://enews.sen.go.kr/news/view.do?bbsSn=170089&step1=4&step2=4 (용두초) 5학년 학교폭력 예방교육 2020-12-02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특별시동부교육지원청 서울용두초등학교 김보미 /  서울용두초등학교(교장 이연숙)20201118()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굿네이버스에서 주관하는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학생들은 학교폭력이 일어났을 때의 대처법과 학교폭력을 줄일 수 있는 방법 등을 배웠으며, 서로가 서로에게 소중한 존재임을 인식하고 학교폭력을 없애기 위해 함께 실천해보는 소중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번 교육으로 용두초 5학년 학생들이 서로 다른 관점의 차이를 이해하고, 학교폭력 피해자의 심정을 공감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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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x http://enews.sen.go.kr/news/view.do?bbsSn=170088&step1=4&step2=6 [열정! 금천문화예술정보학교] "금천문화예술정보학교 PASSION매거진 23호 발행" 2020-12-02 서울특별시교육청 금천문화예술정보학교 이승구 / 금천문화예술정보학교에서는 2020학년도 11월의 교육활동을 담아 2020122(수)에 자랑스럽고 특별하며 만족스러운 정보만을 담은 학교 소식지, 우리의 열정!PASSION매거진 제23호를 발행하였다.

 

PASSION 매거진은 Proud And Specially Satisfying Information Only News 의 약자로, 자랑스럽고 특별히 만족스러운 정보만을 담은 뉴스를 의미한다. 금천문화예술정보학교의 교훈처럼 열정이 있는 소식을 전하는 매거진으로 공감과 소통을 이끌어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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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x http://enews.sen.go.kr/news/view.do?bbsSn=170087&step1=4&step2=6 [열정! 금천문화예술정보학교]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기회 ‘Dream 아카데미’개강" 2020-12-02 서울특별시교육청 금천문화예술정보학교 이승구 / 1116()에 금천문화예술정보학교에서는 일반고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금천DREAM아카데미행사를 운영했다.“금천DREAM아카데미는 일반고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되며, 직업교육을 받기 전 위탁교육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금천DREAM아카데미행사에서는 조리아트과에서 등갈비를 사용한 등갈비 폭찹을 만들 수 있는 쿠킹클래스와 건포도와 호두를 사용해 마데라 컵케이크를 만드는 베이킹클래스, 2개의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하였다.

 

쿠킹클래스 프로그램을 신청한 박○○학생은유명 음식점에서만 맛볼 수 있는 등갈비요리를 간단하고 쉽게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이 놀라웠으며, 조리가 이렇게 재미있고 매력이 있는 활동이라는 것을 경험해 볼 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베이킹클래스 프로그램을 신청한 전○○학생은평소 싫어했던 견과류를 달달한 머핀과 함께 먹으니 맛있게 느껴졌다. 그리고 디저트에 와인을 사용해 다양한 맛과 풍미를 낼 수 있다는 것이 신기했고, 모든 재료에는 각자 역할이 있다는 것이 새로워 조금 더 배우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금천문화예술정보학교는 매년 금천DREAM아카데미운영하면서 위탁교육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체험할 기회를 줌으로써 학생들의 진로선택에 도움을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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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x http://enews.sen.go.kr/news/view.do?bbsSn=169995&step1=3&step2=1 [참고]20.12.2.서울시교육청 코로나19 대책 관련 일일 브리핑 2020-12-02 정책안전기획관 지역사고수습본부 / 담당 : 지역사고수습본부, 02-6973-9883/9884 (2020.12.2. 9시)

1.  주요 현황

  ○ 학생 및 교직원 확진자 발생 현황(12.2. 00시 기준)

구분

소계(명) 입원자

퇴원자

비고

학생

491 176 315  

교직원

104 37 67

 

595 213 382  

 

 

 

 

 ○ 학생 진단검사 실시현황 (11.30. 12시 ~ 12.1. 12시 기준)

학교급별

검사실시

학생수

검사결과
양성 음성 검사중
31 0 28 3
494 3 411 80
348 7 216 125
117 2 93 22
특수 7 0 3 4
각종 0 0 0 0
합계 997 12 751 234

 

 

 

 

 

○ 학생 확진자 특이사항
   ▶ 학생 474번 : 남부 관내 A고
    - 확진자 발생에 따른 검사 실시(11.28.), 확진 판정(11.30.)
   ▶ 학생 475번 : 강동송파 관내 ○○중
    - 가족(어머니) 확진에 따른 검사 실시(11.30.). 확진 판정(11.30.)
    - 11.25.까지 등교하여 접촉 학생 및 교사 검사 중
   ▶ 학생 476번 : 강서양천 관내 ○○중
    - 확진자 접촉에 다른 검사 실시(11.30.), 확진 판정(12.1.)
    - 11.27.까지 등교하여 역학조사 예정. 11.30.~12.11. 원격수업 전환
   ▶ 학생 477번 : 남부 관내 A고
    - 확진자 발생에 따른 검사 실시(11.30.), 확진 판정(12.1.)
   ▶ 학생 478번 : 남부 관내 A고
    - 확진자 발생에 따른 검사 실시(11.30.), 확진 판정(12.1.)
   ▶ 학생 479번 : 강남서초 관내 B중
    - 확진자(학원강사) 접촉으로 검사 실시(11.30.), 확진 판정(12.1.)
    - 11.27.까지 등교하여 역학조사 예정.
   ▶ 학생 480번 : 강남서초 관내 B중
    - 확진자(학원강사) 접촉으로 검사 실시(11.30.), 확진 판정(12.1.)
    - 11.27.까지 등교하여 역학조사 예정.
   ▶ 학생 481번 : 강남서초 관내 00중
    - 확진자(학원강사) 접촉으로 검사 실시(11.30.), 확진 판정(12.1.)
    - 11.20.까지 등교, 역학조사 기간에 해당되지 않아 교내 접촉 없음
   ▶ 학생 482번 : 강서양천 관내 ○○초
    - 가족(아버지) 확진에 따른 검사(11.30.), 확진 판정(12.1.)
    - 11.27.까지 등교하여 접촉 학생 및 교사 검사 중
    - 12.2.~12.4. 원격수업 전환
   ▶ 학생 483번 : 강남서초 관내 C초
    - 가족(아버지) 확진으로 검사 실시(11.30.), 확진 판정(12.1.)
    - 11.25.까지 등교하여 접촉 학생 검사 중. 12.1.~12.4. 원격수업 전환
   ▶ 학생 484번 : 강남서초 관내 C초
    - 가족(아버지) 확진으로 검사 실시(11.30.), 확진 판정(12.1.)
    - 11.25.까지 등교하여 접촉 학생 검사 중. 12.1.~12.4. 원격수업 전환

   ▶ 학생 485번 : 강남서초 관내 ○○중
    - 확진자(학원강사) 접촉으로 검사 실시(11.30.), 확진 판정(12.1.)
    - 11.24.까지 등교, 역학조사 기간에 해당되지 않아 교내 접촉 없음
   ▶ 학생 486번 : 동부 관내 ○○고
    - 가족 직장 내 확진자 발생으로 검사 실시(11.30.), 확진 판정(12.1.)
    - 11.23. 이후 원격수업 중으로 등교하지 않아 교내 접촉 없음
   ▶ 학생 487번 : 강남서초 관내 ○○고
    - 확진자(학원강사) 접촉으로 검사 실시(11.30.), 확진 판정(12.1.)
    - 11.24. 이후 원격수업 중으로 등교하지 않아 교내 접촉 없음
   ▶ 학생 488번 : 성동고아진 관내 ○○고
    - 확진자(학원강사) 접촉으로 검사 실시(11.30.), 확진 판정(12.1.)
    - 10.27.까지 등교 이후 원격수업. 교내접촉 없음
   ▶ 학생 489번 : 강남서초 관내 ○○고
    - 확진자(학원강사) 접촉으로 검사 실시(11.30.), 확진 판정(12.1.)
    - 11.25.까지 등교. 보건소에서 역학조사 미대상교로 판단. 교내접촉 없음
   ▶ 학생 490번 : 강남서초 관내 ○○중
    - 확진자(학원강사) 접촉으로 검사 실시(11.30.), 확진 판정(12.1.)
    - 11.20.까지 등교. 보건소에서 역학조사 미대상교로 판단. 교내접촉 없음
   ▶ 학생 491번 : 북 관내 ○○고
    - 의심증상 발현에 따른 검사 실시(12.1.), 확진 판정(12.1.)
    - 11.19.까지 등교. 역학조사 미대상교로 판단. 교내접촉 없음
  
 ○ 교직원 확진자 특이사항
   ▶ 교직원 104번 : 남부 관내 ○○고
    - 의심증상 발현(11.30.)에 따른 검사(11.30.) 확진 판정(12.1.)
    - 11.27.까지 출근하여 역학조사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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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x http://enews.sen.go.kr/news/view.do?bbsSn=169994&step1=3&step2=1 [참고]20.12.1.서울시교육청 코로나19 대책 관련 일일 브리핑 2020-12-02 정책안전기획관 지역사고수습본부 / 담당 : 지역사고수습본부, 02-6973-9883/9884 (2020.12.1. 9시)

1.  주요 현황

  ○ 학생 및 교직원 확진자 발생 현황(12.1. 00시 기준)

구분

소계(명) 입원자

퇴원자

비고

학생

473 159 314  

교직원

103 38 65

 

576 197 379  

 

 

 

 

 ○ 학생 진단검사 실시현황 (11.29. 12시 ~ 11.30. 12시 기준)

학교급별

검사실시

학생수

검사결과
양성 음성 검사중
124 2 118 4
741 16 441 284
424 14 376 34
548 13 521 14
특수 8 1 4 3
각종 1 0 1 0
합계 1,846 46 1,461 339

 

 

 

 

 

○ 학생 확진자 특이사항
   ▶ 학생 458번 : 북부 관내 ○○학교
    - 가족(어머니) 확진으로 검사 실시하고(11.28.) 확진 판정(11.29.)
    - 교내 접촉 교직원 및 학생 검사 예정
    - 해당학교 11.30.~12.1. 원격수업 전환
   ▶ 학생 459번 : 남부 관내 A고
    - 확진자 접촉(학원)으로 검사 실시하고(11.29.) 확진 판정(11.30.)
    - 교내 접촉 교직원 및 학생 검사 예정
   ▶ 학생 460번 : 남부 관내 A고
    - 확진자 접촉(학원)으로 검사 실시하고(11.29.) 확진 판정(11.30.)
    - 교내 접촉 교직원 및 학생 검사 예정
   ▶ 학생 461번 : 남부 관내 A고
    - 확진자 접촉(학원)으로 검사 실시하고(11.29.) 확진 판정(11.30.)
    - 교내 접촉 교직원 및 학생 검사 예정
   ▶ 학생 462번 : 남부 관내 A고
    - 확진자 접촉(학원)으로 검사 실시하고(11.29.) 확진 판정(11.30.)
    - 교내 접촉 교직원 및 학생 검사 예정
   ▶ 학생 463번 : 강남서초 관내 ○○중 (대청중)
    - 확진자(학원강사) 접촉으로 검사 실시하고(11.29.) 확진 판정(11.30.)
    - 교내 접촉 교직원 및 학생 검사 예정
   ▶ 학생 464번 : 강남서초 관내 B중
    - 확진자(학원강사) 접촉으로 검사 실시하고(11.29.) 확진 판정(11.30.)
    - 해당학생 원격수업 중으로 교내 접촉 없음
   ▶ 학생 465번 : 강남서초 관내 B중
    - 확진자(학원강사) 접촉으로 검사 실시하고(11.29.) 확진 판정(11.30.)
    - 해당학생 원격수업 중으로 교내 접촉 없음
   ▶ 학생 466번 : 강남서초 관내 ○○중
    - 확진자(학원강사) 접촉으로 검사 실시하고(11.29.) 확진 판정(11.30.)
    - 해당학생 원격수업 중으로 교내 접촉 없음
   ▶ 학생 467번 : 강서양천 관내 ○○초
    - 가족(어머니) 확진으로 검사 실시하고(11.29.) 확진 판정(11.30.)
    - 해당학생 원격수업 중으로 교내 접촉 없음
   ▶ 학생 468번 : 북부 관내 C초
    - 가족(어머니) 확진으로 검사 실시하고(11.29.) 확진 판정(11.30.)
    - 교내 접촉 교직원 및 학생 검사 실시
    - 해당학교 11.30.~12.1. 원격수업 전환
   ▶ 학생 469번 : 북부 관내 C초
    - 학생 468번의 가족
    - 가족(어머니) 확진으로 검사 실시하고(11.29.) 확진 판정(11.30.)
    - 교내 접촉 교직원 및 학생 검사 실시
    - 해당학교 11.30.~12.1. 원격수업 전환
   ▶ 학생 470번 : 남부 관내 ○○초
    - 가족(어머니) 확진으로 검사 실시하고(11.29.) 확진 판정(11.30.)
    - 교내 접촉 교직원 및 학생 검사 실시
    - 해당학교 11.30.~ 12.1. 원격수업 전환
   ▶ 학생 471번 : 강남서초 관내 ○○중
    - 확진자(학원강사) 접촉으로 검사 실시하고(11.29.) 확진 판정(11.30.)
    - 해당학생 원격수업 중으로 교내 접촉 없음
   ▶ 학생 472번 : 강남서초 관내 ○○고
    - 확진자(학원강사) 접촉으로 검사 실시하고(11.29.) 확진 판정(11.30.)
    - 해당학생 원격수업 중으로 교내 접촉 없음
   ▶ 학생 473번 : 강동송파 관내 ○○중
    - 확진자(학원강사) 접촉으로 검사 실시하고(11.29.) 확진 판정(11.30.)
    - 해당학생 원격수업 중으로 교내 접촉 없음

 ○ 교직원 확진자 특이사항
   ▶ 교직원 103번 : 강서양천 관내 ○○초
    - 확진자(교직원100번) 접촉으로 검사 실시하고(11.29.) 확진 판정(11.30.)
    - 해당학교 11.30.~12.7. 원격수업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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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x http://enews.sen.go.kr/news/view.do?bbsSn=169993&step1=3&step2=1 ‘튼튼 영양탐험’ 온라인으로 만나요! 2020-12-02 학교보건진흥원 급식지원과 노겸주 /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학교보건진흥원(원장 박상근)은 코로나 일상의 비대면 시기에 유치원 및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올바른 영양·식생활 습관 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영양체험 이러닝 프로그램」과 교육용 애니메이션 「올바르게 숟가락·젓가락을 사용하자!」 교육자료 2종을 개발하였다.

 

 

 

 

▢ 「영양체험 이러닝 프로그램」은 유치원 및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학교보건진흥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영양체험관을 온라인으로 만나 볼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튼튼 영양탐험’이라는 주제로 △영양소가 하는 일 △키가 쑥쑥, 배가 쏙쏙 △손 씻기는 이렇게 △식판 차리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고, 내가 먹을 식판을 차리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어린이들이 직접 이러닝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클릭하고 간단한 퀴즈도 풀면서, 골고루 먹고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생활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다.

 

 

 

 

 

▢ 「올바르게 숟가락·젓가락을 사용하자!」는 유치원 및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이다. 재미있는 스토리와 쉬운 그림으로 구성되어 식생활 습관 형성기의 아동이 올바른 숟가락·젓가락 사용법을 친근하게 배울 수 있다. 

 

 

 

 

 

▢ 이번에 제작된 교육자료는 전국의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학교보건진흥원 누리집(https://bogun.sen.go.kr) 및 유튜브 채널, 서울학교급식포털(http://food.sen.go.kr)을 통해 제공된다. 방학과 원격수업 시기에 자녀의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키워주기 위하여 가정에서도 활용 가능하다.

 

 

 

 

 

▢ 학교보건진흥원 박상근 원장은 “서울의 유치원, 초등학교 뿐만 아니라 전국 어린이들의 교육자료로 활용되어 올바른 식생활 습관 형성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일선 학교에서 필요한 다양한 교육자료를 개발·보급하여 더욱더 내실 있는 학교급식이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학교급식 영양 교육자료 2종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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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x http://enews.sen.go.kr/news/view.do?bbsSn=170086&step1=3&step2=1 기쁨(喜)과 희(希)망을 주는 온라인 콘텐츠 공모전「희희락樂낙knock」 2020-12-01 체육건강문화예술과 창의예술교육기부팀 조성주 /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학교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학교예술교육 동영상 공모전 「희희락낙(樂knock)」 를 실시한다. 

 

 

 

 

▢ 「희희락낙」은 서울시 초·중·고등학교 교원들을 대상으로 개최하는 학교예술교육 동영상 공모로서, 현장 교원이 학교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자로 직접 참여하여 서로에게 기쁨(喜)과 희(希)망을 주자는 의도로 기획되었다.

 

 

 

 

▢ 공모 내용은 ‘기쁨과 희망을 주는 학교예술교육’으로 공연, 음악, 미술, 창의예술 등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 학급단위 동아리 공연, 1인 1악기 관련 영상, 미술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사례, 우리 학급 협력종합예술 프로젝트 등의 사례를 주제로 한다. 서울시교육청 관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원이면 누구나 개인 또는 팀(대표 포함 4인 이내) 단위로 참여 가능하다.

 

 

 

 

▢ 작품 형식은 3분 이내 동영상으로, 순수창작, 패러디, 애니메이션, 인포그래픽, 팬아트 등 자유롭게 제작하여 응모할 수 있다. 2020년 12월 18일(금)까지 E-mail(aprileye@sen.go.kr)로 접수 가능하며, 당선작 총 16편에 대해서는 소정의 상품과 서울특별시교육감 표창이 주어진다.

 

 

 

 

 

▢ 이번 공모전의 수상 작품은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예술교육 유튜브 채널 ‘예술락낙’에 탑재되며, 수상자는 2021년 학교예술교육 ‘예술락낙’ 크리에이터로 위촉되어 지속적인 콘텐츠 보완 및 창작 지원의 선도교원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 서울시교육청은 2020년 하반기에 학교예술교육 유튜브 채널인 ‘예술락낙’을 개설하여 비대면 학교예술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비대면 예술교육 콘텐츠 ‘잼스틱 연주’, ‘도슨트 김찬용과 떠나는 타임캡슐 예술여행’, ‘클래식 성악의 날개 위에’ 등 다양한 동영상을 제작·탑재하고 학교의 원격수업을 지원하여 교원·학생·학부모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서울시교육청은 학교예술교육 동영상 공모전 「희희락낙」을 통해 학교 교원이 예술 제작자로서 예술교육에 참여하는 기회를 넓히고, 예술이 일상이 되는 교육으로서 학교예술교육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붙임  1. 2020 학교예술교육 동영상 공모전 ‘희희락낙’운영 계획
      2. 2020 학교예술교육 동영상 공모전 ‘희희락낙’포스터(별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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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x http://enews.sen.go.kr/news/view.do?bbsSn=170085&step1=4&step2=1 [북부교육지원청] 코로나 일상 시대, 작가와 함께 떠나는 희망의 인문학 여행 2020-12-01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특별시북부교육지원청 교육지원국 교육협력복지과 이지윤 /

[북부교육지원청]

코로나 일상 시대, 작가와 함께 떠나는 희망의 인문학여행

- 북부 마음이 성장하는 부모교육, 인문학교실 열어 -

서울특별시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조호규)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모두가 힘든 시기 인문학을 통해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자 하는 학부모들을 위한 ‘2020 마음이 성장하는 부모교육, 희망의 인문학교실11월부터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부모 희망의 인문학교실은 북부교육지원청이 교육복지우선지원 학교 및 지역기관들과 협력하여 추진하는 학부모교육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작년까지 도봉구 지역의 동네 인문학교실로 진행하던 교육복지 활동을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온라인 교육으로 전환하면서 노원 지역의 학부모로까지 참여를 확대하게 되었다.  

 

 
2020 학부모 희망의 인문학 교실 정여울 작가의 문학, 예술, 심리 이야기

 

사업 기획 당시 60여명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계획하였으나 교육복지우선지원 학교(, , ) 22교와 지역기관 2곳을 통해 총 100명의 학부모가 참여를 희망해 시작 초반부터 학부모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작가이자 문학평론가인 정여울 작가와 함께 떠나는 학부모 인문학 여행은 문학과 예술, 심리를 아우르는 인문학 강의로 1123일부터 매주 월요일, 저녁 630분부터 2시간씩 총 4회기에 걸쳐 진행하며,

 

참여 학부모에게는 정여울 작가의 도서 3권을 제공, 사전에 신청한 주소지로 배송하여 교육의 집중도와 참여 동기를 높였다. 또한, 온라인 밴드를 통해 사전 질문이나 소감들을 나눔으로써 소통의 공간도 마련하였다.

 

북부교육지원청 조호규 교육장은 앞으로도 살면서 어려움에 처하게 되었을 때 마음의 힘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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