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26 │ 초등교육과 교육과정팀 / 박진희 / 02-3999-422
배움, 쉼, 놀이가 어우러지는 공간
서울시교육청, 「꿈을 담은 놀이터 만들기 사례집」 발간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학생들의 상상이 놀이공간으로 구현되는 「꿈을 담은 놀이터 만들기」 지원 사업의 성과물로, 지난 3년간의 조성 학교 사례를 책자로 발간하여 관계기관 등에 배부한다.
▢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된 ‘꿈을 담은 놀이터 만들기’는 초등학교 학생의 놀이 중심 학습 공간 재구조화 사업이다. 사용자 참여 설계를 통해 학생들이 직접 디자인 워크숍에 참여하는 등 전문가와 함께 협업으로 놀이터를 만들어가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학생 스스로 긍지와 보람을 느끼는 과정들이 모여 ‘세상에 단 하나뿐인 꿈을 담은 놀이터’가 완성되는 것이다.
▢ 이번에 발간된 「꿈을 담은 놀이터 사례집」은 최근 3년간 새롭게 만들어진 공립초등학교 39개교의 다양한 놀이터를 해설과 함께 사진으로 담았다.
△2018년 7월에 가장 먼저 완공된 서울신현초등학교 ‘시끌벅적 놀이터’
△2019년 서울세명초등학교 ‘오르락 내리락 놀이 플랫폼’
△2020년 서울천일초등학교 ‘꿀잼 놀이터’
△한국공항공사 지원 통합놀이터(장애·비장애 아이들이 차별이나 제약없이 함께 노는 놀이터)인 ‘KAC 하늘 꿈지락 놀이터’ 등이 대표적이다.
▢ 사례집은 학교별 놀이터 디자인 컨셉, 설계 포인트, 놀이 활동 공간 등 주요 특색을 이해하기 쉽도록 요약하고, 사례집 목차를 연도별 지원 학교명과 놀이터 대표 이미지로 표현하였다. 또한 39개 학교의 꿈담 놀이터 구축 현황을 지도로 제시해 지역별 전체 구축 내용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 「꿈을 담은 놀이터 조성 사례집」은 교육부 외 16개 시도교육청과 서울시(25개 자치구 포함) 등 관계기관에 배부되어 놀이 공간을 혁신하고자 하는 교육현장에서 우수사례로 활용될 예정이다.
▢ ‘꿈을 담은 놀이터’는 학교 운동장 뿐만 아니라 교사 내 자투리 공간을 활용하기도 하고, 놀면서 학습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스마트폰과 온라인 게임에 익숙해진 학생들이 재미, 자발성, 협력을 바탕으로 하고 싶은 놀이를 자유롭게 즐기고 나아가 건강하게 성장해 가는 공간으로 큰 의미를 지닌다.
▢ 서울시교육청은 ‘꿈을 담은 놀이터’가 ‘놀이의 다양성과 확장성을 포용하는 공간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 기대하면서 2022년까지 공립초 130개교(누적)에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붙임 1.「꿈을 담은 놀이터 사례집」표지 및 일부 내용
2. 꿈을 담은 놀이터 조성 운영 학교 현황(사례집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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