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03 │ 민주시민생활교육과 통합교육팀 / 김현주 / 02-399-9726
모두가 함께 하는 통합교육
서울시교육청, 통합교육 지원자료
「통합학급 길라잡이」, 「서로 다른 우리, 함께해요」 개발‧보급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모두가 함께하는 통합교육 여건 조성 및 장애공감문화 확산을 위해 통합교육 지원자료 「서로 다른 우리, 함께 해요」와 통합학급 도움자료 「통합학급 길라잡이」2종을 개발하여 보급한다.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2021학년도 신학기 학사 운영 방안으로 특수학교(급)의 등교수업이 확대됨에 따라 학기 초 장애‧비장애 모든 학생의 안정적인 통합교육 환경 조성을 위해 서울시교육청은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적 수업과 생활지도를 돕는 체계적인 통합교육 실행 지원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한다.
▢ 통합교육 지원자료(장애이해) 「서로 다른 우리, 함께 해요」는 기존의 장애이해교육이 지나치게 장애에 집중하여 오히려 장애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편견을 심화시킬 수 있다는 반성적 성찰을 바탕으로 ‘장애’보다는 다양성 수용을 통한 ‘공감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한 자료이다.
○ 「서로 다른 우리, 함께 해요」는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내용을 개발하였으며, 학기 초 학급 세우기 기간 동안 장애학생 뿐만 아니라 다양한 특성과 배경을 가진 모든 학생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학급 분위기 조성을 위한 활동으로 다양하게 구성하였다.
○ 주요 내용은 공감능력의 신장, 협력적 경험의 제공, 사회변화의 능동적 주체 만들기를 목표로 △나를 알아보아요 △친구를 알아가요 △학급을 세워요 △갈등을 해결해요 △서로 다른 우리 함께해요(협력적 놀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통합학급 도움자료 「통합학급 길라잡이」는 통합학급을 실제 운영하는 일반교사의 입장에서 유·초·중·고 학생의 과정별 특성을 반영한 통합학급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
○ 교육과정 중심 통합교육 실현으로 학생이 수업에서 소외되지 않고 배움과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 주요 내용은 △통합학급 한 해 살이 △학급 운영 및 생활지도 △특수교육교사와 일반교육교사의 협력교수 △보호자 및 학생 상담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장애유형별 지도 △개별화교육 △장애이해교육 △평가조정 △진로진학 지도 등이다.
▢ 「서로 다른 우리, 함께 해요」와 「통합학급 길라잡이」는 특수교육 원격교육 플랫폼(SELC)과 서울시교육청 누리집에 탑재하여 학교 현장 뿐 아니라 통합교육에 관심있는 누구나 적극 활용할 수 있다.
▢ 서울시교육청은 2020년 9월 통합교육팀을 신설하여 실제적 통합교육 지원체제 구축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학교 현장의 통합교육 실천 우수 모형을 발굴·보급하고, 특수학급 수업 혁신을 지원하는 수업 지원 플랫폼(SELC)을 구축하는 등 장애공감문화 조성을 위한 다양한 학교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통합교육 지원자료의 활용을 통해 코로나 19 상황에서도 학기 초 다양한 특성과 배경을 가진 모든 학생이 함께 어울리며 생활할 수 있는 즐거운 학교생활을 경험하기를 바란다. 통합교육이 장애가 있는 학생을 위한 교육이 아닌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의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붙임 통합교육 지원자료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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