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04 │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특별시북부교육지원청 교육지원국 초등교육지원과 / 장민숙 / 02-3499-6833
▢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조용훈)은 지난 4월 한달동안 꿈잼 네트워크, 우리가 꿈꾸는 교실 운영학급을 대상으로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 기초, 기본 교육이 충실하며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을 운영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1,2학년 안정과 성장 맞춤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하는 ‘꿈잼 네트워크(이하 꿈잼)’, 초등학교 3~6학년 협력적 창의지성‧감성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하는 ‘우리가 꿈꾸는 교실(이하 꿈실)’ 운영학급을 대상으로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 북부교육지원청은 지난 2월 설명회 및 학년별 교육과정 재구성 연수를 통해 꿈잼, 꿈실 운영 학급을 공모하였으며, 1,2학년 55개 네트워크 246학급, 3~6학년 192팀 764학급을 선정하였다.
▢ 이에 각 학급에서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하여 ‘온앤오프로 기르는 디지털 시민성(당현초)’, ‘사계절 열두달 책놀이(선곡초)’, ‘자연과 함께 하는 나무, 존중, 공감 프로젝트(용동초)’ 등 문학감성, 자연감성, 시민감성을 함양할 수 있는 특색있는 프로젝트학습을 운영할 것으로 기대된다.
▢ 북부교육지원청은 보다 내실있는 수업을 지원하고자 20여명의 현장지원단과 함께 꿈잼, 꿈실 운영학급에 대하여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맞춤형 컨설팅은 코로나 상황을 고려하여 온라인 화상회의 또는 1:1 유무선 컨설팅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졌으며,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와 다양한 수업 아이디어들을 소개하고, 예산상의 유의점을 하나하나 짚어줌으로써, 보다 알찬 교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올해 처음 시작하는 초1,2 꿈잼 네트워크 홍보를 위하여 서울시교육청에서 발간하는 [꿈잼 알리미 1호]에 ‘학교에 오면 짠짠짠(청계초)’, ‘날마다 만나는 손놀이‧몸놀이(월천초)’, ‘자연과 함께 통통(노일초)’ 등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수업 프로젝트가 소개되면서, 북부 선생님들의 수업에 대한 열정과 노력을 함께 나눌 수 있었다.
▢ 조용훈 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은 등교와 원격수업이 반복되는 코로나 상황이지만, 앞으로도 꿈잼, 꿈실 운영 학급이 함께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마련하여, 함께 배우며 성장할 수 있는 교실혁신이 이루어지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하였다.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