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26 │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특별시동부교육지원청 교육지원국 중등교육지원과 / 송치순 / 02-2210-1243
▢ 서울특별시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서경수)은 2021년 동부교육지원청에 발령을 받은 공립 중등 신규교사 37명을 대상으로, 『동부 GO온 신규교사 성장 멘토링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운영한다.
▢ 『동부 GO온』프로그램에서 ‘go on’은 ‘(무대에) 나오다, (상황이) 계속 되다’는 의미로, 교직이라는 무대에 나온 신규교사가 입직 시 가졌던 첫 마음, 새 마음을 계속하여 유지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의미를 담은 동부교육지원청의 신규교사 성장 지원 프로그램의 이름이다.
▢ 동부교육지원청은 코로나19 위기 대응을 위해 지난 2020년 『동부 온』 프로젝트로 ‘동부 온 원격연수’, ‘동부 온 수업평가나눔 교사단’, ‘블렌디드 수업 사례 나눔의 동부온마당’, ‘학교 맞춤형 연수 동부 FIT온’ 등을 운영하였으며, 올해 신규교사 역량 강화 지원을 위한 『동부 GO온』을 더하여, 『동부 온』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운영, 전개해 나가고 있다.
▢ 신규교사 성장 지원을 위한 『동부 GO온』은 크게 세 국면에서 다각적으로 지원된다. 첫째로 수업평가나눔 교사단과 연계하여 신규교사 중심의 ‘신규 분임’을 구성, 신규교사 간 네트워크 조직과 운영 지원을 통해 월별 분임활동을 통한 공동 성찰과 수업 나눔을 지원한다. 둘째로 교원성장 멘토링과 연계하여 신규교사와 멘토교사의 1:多 형태의 멘토링을 구축하고, 지속적인 만남을 통해 수업과 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 등 교육활동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공동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며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셋째로 ‘슬기로운 신규생활’의 신규교사 성장 연수를 운영한다. ‘슬기로운 신규생활’은 신규교사에게 필요한 교사 철학, 수업평가, 생활지도, 학생 상담 등 교육활동 전반과 업무 수행을 위한 직무활동 등 현장 적용성이 높고 실용적인 과정으로 구성된 연수이다.
▢ 지난 2021. 5. 17. (월) 정미선 수석교사의 ‘전문가로서 교사 정체성 세우기’의 교사 철학을 주제 강의로 시작된 ‘슬기로운 신규생활’의 첫 연수에 참가한 신규교사들은 교직에 관하여 신규로서 초심에 관해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고, 교사 철학에 대해 생각해 보고, 그간 잊고 있던 것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었다며 그 소감을 밝혔다. 또 연수 이후, 교사단 신규 분임 간 모임을 가지며 분임원들과 대화하고 서로 의견 공유하는 활동이 자칫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될 수 있는 교육 활동에 큰 활기를 불어넣어 주었다고 밝히며, 이후 계속하여 이어질 연수 과정에도 기대를 보였다.
▢ 앞으로 ‘슬기로운 신규생활’ 연수는 교사철학, 학급 경영,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교수학습, 학교폭력 관련 내용과 진로·진학의 학생·학부모 상담, 그리고 K-에듀파인의 행정업무까지 교사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에 관해 5월부터 10월까지 총 10회, 25차시로 운영될 예정이며, 연수 내용에 따라 대면과 비대면의 적합한 연수 방식을 혼용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동부 GO온』 프로그램을 통해 동부에서 교직을 시작하는 신규 선생님들의 마음과 실력이 날마다 새롭고 깊어지고 넓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