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30 │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특별시북부교육지원청 교육지원국 초등교육지원과 / 장민숙 / 02-3499-6833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조용훈)은 최근 인공지능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가운데 서울시교육청의 ‘인공지능(AI) 기반 융합혁신미래교육 계획’에 따라 북부 초등 인공지능(AI) 활용 미래교육 워크북「어서와~ 초등 인공지능(AI) 교실이야!」를 자체 제작하여 각 학교에 제공한다. 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부응하는 인공지능(AI) 교육 실현을 통한 미래교육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함이다.
▢ 「어서와~ 초등 인공지능(AI) 교실이야!」는 ‘어서와, 북부 초등 온라인교실’, ‘찾아가는 실시간 쌍방향수업, 북부 샘 스쿨업’, 온라인으로 실시한 수업나눔 ‘북부 베프’ 등을 통해 축적된 원격수업 역량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교실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미래교육에 대하여 쉽게 가르치고 배울 수 있도록 제작한 교수‧학습자료이다.
▢ 이는 코로나 상황으로 인한 ‘어서와, 북부 초등 온라인교실’부터 원격수업과 인공지능 교육에 관심을 갖고 실천하고 있는 관내 초등교사 9명이 함께 연구하여 실제 교실 현장에서 학생들과 함께 수업한 경험을 살려 초등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한 내용을 담아내었다.
▢ 본 워크북의 내용은 2015 개정 교육과정 ‘초·중·고 인공지능 교육 내용 기준’에 의거하여 ‘인공지능의 이해’, ‘인공지능의 원리와 활용’,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 등 3부분으로 되어 있다. 이를 환경교육, 교통안전교육, 독도교육, 인성교육, 다문화교육, 인권교육 등 범교과 학습 주제와 연계하여 ‘안녕, 인공지능, 바다를 살려요, 표정에서 감정읽기, 도움이 필요해요’ 등 11개의 단원으로 구성하였다.
▢ 북부 초등 인공지능(AI) 활용 미래교육 워크북 「어서와~ 초등 인공지능(AI) 교실이야!」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현직 초등교사들이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제작
▢ 「어서와~ 초등 인공지능(AI) 교실이야!」는 북부 베프 현장지원단을 중심으로 인공지능에 관심있는 교사들이 자발적 네트워크를 통하여 함께 연구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하며 개발한 교수‧학습자료이다. 따라서 실제 교실 수업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의 형태와 필요한 자료들을 모아서 워크북을 제작하였으며, 이를 관심있는 교사들이 함께 공유하며 인공지능(AI) 교육의 저변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교사들이 실제 수업을 통해 연구‧개발하였기에, 인공지능(AI)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다. 예를 들어 ‘독도의 강치 이야기’를 통해 독도 홍보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수업열기], 독도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여 멘티미터(Mentimeter) 프로그램으로 직접 문자 구름을 만들어보고, 이를 활용하여 독도 홍보 포스터를 제작해보는 [수업펼치기],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며 칭찬댓글을 달아보는 [수업마무리]로 운영하면서 자연스럽게 인공지능(AI)의 데이터 시각화 개념을 이해하고 독도의 중요성과 의미를 깨달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2. 학생 활동 중심 인공지능 워크북
▢ 「어서와~ 초등 인공지능(AI) 교실이야!」는 실생활에서 만날 수 있는 이야기자료, 학생용 워크시트, 게임 자료 등을 담아 학생 활동 중심 워크북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 ‘안녕, 인공지능’은 학교 내 다양한 식물을 스마트렌즈를 활용한 탐색 활동을 통하여 생물의 다양성과 함께 우리 생활에 이미 사용되고 있는 인공지능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으며, ‘사람을 구하는 스마트 워치’, ‘자율주행차 경주’ 등 생활 속에서 인공지능이 활용되는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 ‘딩고 게임’, ‘타이타닉 승객 구출 작전’ 등 게임 활동을 통하여 인공지능이 어떻게 데이터를 활용하여 결과를 예측하는지 초등학생들의 눈높이에서 원리를 이해하고, 환경, 안전, 인권 존중 등에 대한 바람직한 가치형성과 태도를 형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3. 수업에 바로 쓸 수 있는 인공지능 교육자료
▢ 「어서와~ 초등 인공지능(AI) 교실이야!」는 워크북과 함께 인공지능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수업용 PPT, 동영상 콘텐츠 등 교육자료를 제공한다.
▢ 본 워크북에는 교수‧학습과정안 15차시, 학생용 활동지 28개, 게임 자료 4개, 차시별 읽을거리와 참고작품 등을 다양하게 수록하였으며, ‘북부 베프(B.E.F.) 온라인 플랫폼’과 ‘북부feel通 유튜브’에 자체 제작한 수업용 PPT 15개, 동영상 콘텐츠 13개 등을 제공함으로써 평소 인공지능 교육에 관심이 있거나. 처음 접하는 교사들도 부담없이 가르치고 배울 수 있도록 하였다.
▢ 당현초 ○○○선생님은 ‘인공지능과 함께 하는 삶’ 단원에서 ‘인공지능 10대 핵심요건’ 게임 자료와 수업용 PPT를 통하여 학생들과 인공지능 사용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을 것이라 하였다. 화랑초 ○○○선생님은 ‘의사결정나무 수업’, ‘몽키 게임 수업 꿀팁’ 동영상을 참고하면 인공지능 수업의 흐름과 게임 활동에 대한 사전이해를 도울 수 있으며, 인공지능의 데이터 판단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수업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 하였다.
4. 한발 앞서 만나본 인공지능 교육
▢ 서울교대 김갑수 교수는 「어서와~ 초등 인공지능(AI) 교실이야!」는 인공지능(AI)의 기본 알고리즘들을 참신한 소재를 기반으로 잘 적용하여 설명하고 있고, 학생들과 교사들이 간단히 실험해볼 수 있는 인공지능 도구들을 잘 소개하고 있으며, 다양한 활동지 및 관련 자료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참고자료까지 매우 잘 정리하고 확인할 수 있게 만들어서 다른 어떤 교재보다 실용성이 뛰어나다고 하였다.
▢ 한천초 ○○○선생님은 구글, 줌(Zoom) 등 낯설었던 온라인 플랫폼이 이제는 손쉽게 교실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것처럼, 앞으로는 인공지능(AI) 수업이 너무나도 친숙하게 다가올 것이 분명하기에 북부 선생님들과 한발 앞서 연구할 수 있게 된 것이 매우 보람있었다고 하였다. 창일초 ○○○선생님은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으나, 이 워크북을 통하여 가르치고 배우면서 미래사회에 보다 가까이 다가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하였다.
▢ 「어서와~ 초등 인공지능(AI) 교실이야!」는 관내 초등학교에 책자로 배부되어 2학기부터 수업에 활용할 수 있으며, ‘북부 베프(B.E.F.) 온라인 플랫폼’과 ‘북부feel通 유튜브’에서 수업용 ppt, 활동지와 동영상 콘텐츠 등 교육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 북부교육지원청은 앞으로 인공지능 교육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며, 이번에 제작된 교수·학습자료가 교육 현장에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연수와 맞춤형 컨설팅을 운영할 예정이다. 조용훈 북부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이번 「어서와~ 초등 인공지능(AI) 교실이야!」는 교육지원청 단위에서 최초로 자체 제작되어 공유되는 초등 인공지능(AI) 교수‧학습자료이기에 큰 의미가 있으며, 함께 나아갈 인공지능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고 하였다. 앞으로도 쉽고 재미있는 인공지능 수업을 통하여 미래교육에 앞장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