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13 │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특별시강동송파교육지원청 송례중학교 / 전선영 / 02-2144-2800
제목 : 코로나19 속에서도 우리 꿈은 자란다! 송례중, 2021 진로체험의 날 실시
송례중학교(교장 인치종)는 2021년 8월 27일(금)에 진로체험의 날을 실시하였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1, 3학년은 실시간 원격, 2학년은 대면 수업으로 진행된 이 행사에서 1학년은 온라인으로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직업, 창직의 세계에 대한 강의를 듣고 창직 네이밍, 창직 선언문 작성, 1인 1Kit 창직 액자 만들기 등 『신직업 진로창직캠프』 활동을 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기존 노동 시장에 진입하지 않고도 자신의 꿈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새로운 직업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직업은 꿈을 이루는 도구일 뿐 꿈 그 자체는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고, 어떠한 꿈을 꾸고 무엇을 성취할 수 있을지를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고 만족감을 나타내었다.
2학년은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생동감 있는 대면 수업으로 모든 활동을 수행하였는데, 1,2교시에는 반별로 노동 인권, 기업가 정신, 주니어 코딩, 인공 지능, 미래 에너지 교육 등 외부 강사 강의를 통해 직업인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고 진로탐색을 위해 갖추어야 할 자세에 대해 되새겨 보았다. 3,4교시는 송파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연계 꿈마루 대학생 멘토 학과 특강으로, 다양한 전공을 지닌 대학생 멘토들로부터 각각의 전공 학과와 전망, 준비 과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 ‘나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학과를 찾아 그 학과가 필요로 하는 역량을 기르며 나의 진로를 준비할 필요성을 느끼는 계기가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3학년은 1,2교시에 구루미 Biz 플랫폼을 기반으로 송용진작가의 ‘쏭내관과 함께하는 보훈 역사 기행’을 실시간으로 진행하였다. 역사와 진로를 접목하여 우리나라의 근현대사를 재미있고 감동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또한 3,4교시에는 고입 전형 안내 영상을 보고 각자 관심 있는 고등학교를 직접 탐색해 보는 자기주도적 진로 탐색 활동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구체화하는 기회를 가졌다.
5,6교시에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진로 금융 뮤지컬 ‘U턴’ 공연이 있었다. 학교를 방문한 공연팀이 체육관에서 하는 공연을 2학년 한 개 반만 관람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기 위해 나머지 학생들은 카카오 TV 채널 생중계로 지켜보았다. 현장에서 뮤지컬을 본 학생은 ‘공연의 열기를 직접 느낄 수 있어서 좋았고, 금융이라는 지루할 법한 소재를 재미있게 뮤지컬로 녹여낸 점이 너무나 놀라웠다’며 즐거워했다.
코로나 19 상황에서 안전과 방역 지침을 지키며 진행된 ‘2021 송례중 진로체험의 날’ 행사는 본교 학생들이 꿈을 펼치고 미래를 설계하는 디딤돌이자, 다양한 진로 컨텐츠를 활용하여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설계하고, 새로운 직업과 학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