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16 │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특별시강남서초교육지원청 서울신동초등학교 / 김연정 / 02-69604542
서울신동초등학교(교장 유선주)에서는 5월부터 홍순길선생님(서울과학전시관)과 등교일에 다양한 작은 생명을 관찰하고, 다양한 식물 재배를 통해 텃밭을 가꾸는 법을 배우는 교육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일 먼저 수업을 한 3학년은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배추흰나비를 알에서부터 나비까지 키우는 과정을 개별 화분과 함께 학습하고, 나비를 관찰하였으며, 이어 올챙이도 잡아보고, 구피, 물벼룩, 히드라, 청개구리, 거북이, 달팽이 등 생물들을 관찰하고 먹이도 주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관련 직업도 탐색하였습니다.
이어 4학년은 땅콩심기, 물벼룩과 구피 관찰, 물풀 기르기, 밀과 보리 수확 등의 활동이 계획되어 있으며, 1학년은 씨앗 싹틔우기, 개구리, 물벼룩 등의 생물을 관찰합니다. 또한 나머지 2, 5, 6학년에서도 선생님과 다양한 생물을 관찰하고, 식물을 관찰, 기르는 활동을 할 예정입니다.
다양한 생물을 흥미진진하게 관찰하고 직접 체험해 본 학생들은 ‘평소에 보기 힘든 동물들을 보고 먹이를 주어서 신기해요.’, ‘청개구리와 거북이가 귀여워요.’, ‘작고 다양한 생물 모두 소중하다는 것을 알았어요.’ 등의 반응을 보이며 즐거워하였습니다.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