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24 │ 예산담당관 / 오종안 / 02-399-9323
‘학생 한 명 한 명이 빛나는’ 미래교육을 위한 2022~2025년 서울미래교육수요 전망
Ⅰ 목적 및 배경
◦ 교육재정은 교육의 질을 담보할 원천 동력이라는 점에서 교육재정에 대한 냉철한 분석을 통한 미래지향적인 재정수요 예측 및 선제적·능동적 대응 필요
◦ OECD 최근 보고서(The State of Global Education: 18Months into the Pandemic)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교육회복 및 격차 해소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다수의 국가에서 초중등 교육투자 확대 경향
(*2020년 OECD국가의 66%, 2021년에는 75%의 국가가 교육 예산 증액)
◦ 학생 수 감소만을 근거로 교육재정 축소를 주장하는 것은 현재 교육이 최적이라는 상태를 가정한 것이며, 기존 누적된 교육투자 결손분을 고려하면 현시점에서 투자 규모 축소 조정을 논하는 것은 시기상조
- 학생 수 감소 현상에 연계하여 교육재정의 잉여를 논의하기보다는 적극적인 교육재정 투자 확대를 통한 교육여건 개선 기회가 되어야 함
Ⅱ 지방교육재정 현황
□ 교육재정의 외부의존도가 높아 재정규모 예측 곤란
◦ 2020년 세입결산(82.2조원) 중 교부금 등 중앙정부 이전수입(59.4조원, 72.2%), 자치단체 이전수입(14.2조원, 17.3%) 등이 대부분
- 지방교육재정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교부금은 내국세와 연동되어 경기 변동의 영향이 매우 크고 예측이 어려운 구조
- 2021년 고교무상교육 완성으로 자체수입이 줄어들어 의존재원인 이전수입 비중은 더욱 증가될 수밖에 없는 구조
◦ 2014년~2020년 시·도교육청 세입결산액은 60.5조원에서 2020년 82.2조원으로 연평균 3.6조원, 5.4% 증가하였고, 서울시교육청은 2014년 7.9조원에서 2020년 11.3조원으로 연평균 0.6조원, 4.9% 증가
◦ 시·도교육청 재정규모가 연평균 5.4% 증가하는 동안 일반자치단체의 경우 연평균 10.2% 증가(교육청 대비 4.8%p↑)
- 지방교육재정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반자치단체 재정규모 증가율 대비 지방교육재정 증가율은 53% 수준
◦ 정부 예산 대비 교육예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1년~2022년 연평균 14.1% 정도로 2022년에는 13.9%로 연평균보다 낮음. 그리고 교부금 비중 역시 10.7%로 2011년~2022년 연평균 11.0%보다 낮은 수준

Ⅲ 대전환 시대, 교육환경의 변화와 미래교육투자의 필요성
인구구조의 변화 ⇒ 학령인구 감소를 기회로 교육여건 개선
◦ 인구 변화 : 향후 10년간 생산연령인구는 357만명 감소, 고령인구는 490만명 증가
- 인구 구조 변화에 따라 인적자본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교육 투자 필수
◦ 교육의 특성상 인건비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음
- 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하여 적정 수의 교원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학급당 학생수임.
* 2019년 기준 우리나라 학급당 학생 수는 초등 23.0명, 중학교 26.1명으로 전년 대비 감소했으나 OECD평균(초등 21.1명, 중학교 23.3명)보다 높음

◦ 인적 자본의 역량 제고를 위해 맞춤형 교육과정 제공 등 학교의 질적 혁신 필요
- 유아 공교육 확대 및 과밀학급 해소, 개별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원 확충 등을 통해 교육 여건을 개선할 기회
◦ 기존의 교육재정 구조상 교육핵심서비스 사업을 위한 적극적인 투자가 어려웠으나, 인구구조 변화를 기점으로 교육활동에 직접 관련된 분야에 대해 최우선 투자 필요
- 교육과 수업에 직접 관련된 핵심서비스의 비중을 살펴보면 OECD 국가의 평균과 비교했을 때 여전히 낮은 수준임

4차 산업혁명과 교육 ⇒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갈 인재 양성
◦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뤄지는 차세대 산업혁명으로, ‘초연결’, ‘초지능’, ‘초융합’으로 대표
◦ 물리적 공간과 사이버 공간의 초연결사회, 인공지능이 보편화된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갈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시급
◦ 인공지능 시대 도래에 대비, 질 높은 공교육 실현을 위한 디지털 기반 맞춤형 학습 지원
-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교육환경 구축으로 학습자 개별 성장 지원
- 인공지능 기반 플랫폼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함양
포스트코로나 ⇒ 학습 방법 다양화를 실현할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
◦ 코로나19 이후 온라인교육 등 비대면 교육이 불가피한 상황
- AI, AR/VR, 블록체인, 빅데이터 등 데이터와 소프트웨어 기반 학습 환경으로의 교육환경 전 분야 획기적 변화 필요
◦ 지속되는 코로나19 상황으로 학력에 대한 불안, 우울감과 고립감 증대 등 전체 학생의 정신건강 강화·증진과 심리·정서적 안정 지원 필요
교육복지 확충 ⇒ 보편적·체계적 교육복지 지원을 위한 기반 조성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교육·정서회복, 돌봄 확충, 누리과정 지원 및 고교 무상교육 시행 안정화 등 교육취약 계층 학생 맞춤형 지원
◦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심화된 교육양극화 해소를 위한 교육복지정책은 필수이며, 중간계층 복원을 통해 교육복지 대상의 외연 확대 및 보편 복지 정책 확대 강화
Ⅳ 2022~2025. 서울미래교육 수요

※ 교육재정 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했다고 해도 여전히 교육활동에 직접 투자되는 교육비는 부족한 상황.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미래교육수요를 추정해 보면, 2025년까지 총 12조 5,286억원 소요 추정.
매년 평균 3조 1,320억원 이상의 재원 확충 필요
1.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미래교육여건 개선
(과밀학급 해소) 급당 28명 이상 학급 밀집도를 완화하여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학습환경 조성, 학생 개개인별 맞춤형 교육 및 교육회복 지원
「OECD 교육지표 2020」 주요 내용 (2018년 기준)
◈ 학급당 학생 수는 감소 추세이나, OECD 평균보다 높아
- (전국) 초 23.1명, 중 26.7명 / (OECD 평균) 초 21.1명, 중 23.3명
☞ (서울) 초 22.9명, 중 24.4명으로 OECD 평균에 근접
- 학생 안전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학급당 학생수 28명 이상 과밀학급 해소 추진 : (2021년)과밀학급 292교, 5,457학급 → 2025년까지 239교(81.9%), 4,504학급(82.5%) 해소 추진
- 소요예산: 2022년 ~ 2025년까지 총 4,341억원 소요

(초1 학급당 학생수 20명 미만 배치) 학교생활 첫 출발인 1학년 학생들에게 심리적·정서적으로 안정된 환경 제공 및 학생 개개인 맞춤형 교육 지원
- 2021학년도 기준 1학년 학급당 20명 이상 학교 343교(547학급)을 2024학년도까지 90% 해소
- 소요예산: 2022년 ~ 2025년까지 총 2,646억원 소요

(유아 공교육 기회 지속) 공립유치원 취원율 제고 및 안전한 유아 통학환경 제공을 통한 맞벌이 가정 및 사회취약계층 통학 불편 해소
(우리 동네 공립유치원 확대) 공립유치원 확대를 통한 교육기회 및 학습권 보장 등 국가책임교육 강화, 교육과정 변화,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등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
- 단설, 병설유치원 및 매입형유치원 등 다양한 유형의 공립유치원 확대 및 교원 수급 확대
- 소요예산: 2025년까지 31개원 187학급 확대 총 1,658억원 소요
※ ’25년까지 공립유치원 확대 추진 시 공립유치원(309개원) 비율 38.9%

(공립유치원 어린이 통학버스 운영) 공립유치원의 통학여건을 개선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통학환경 제공을 통한 유치원 취원율 제고
- 희망 유치원을 대상으로 점증적 확대 운영
- 소요예산: 2022년 3개원 → 2025년까지 200개원 총 250억원 소요

(초등돌봄교실 안정적 운영) 초저출산 심화 및 맞벌이 가정 증가 등에 따라 안정적인 초등 돌봄교실 운영기반 마련(시간 점진적 확대)
- 소요예산: 2025년까지 총 450억원 소요

2. 4차 산업혁명과 초연결시대를 대비한 미래교육
(인공지능 및 에듀테크 활용 미래교육 기반 마련) 스마트기기, 온라인 학습플랫폼, 에듀테크를 활용한 혼합수업(블렌디드러닝) 운영 활성화로 코로나19와 같은 재난 사항에 대처하고, 미래사회 역량을 개발하는 준비 필요
- 개별 맞춤형 교수‧학습 혁신을 위한 에듀테크 환경조성(디벗 보급, 공공플랫폼 구축, 콘텐츠 지원)
- 소요예산: 2022년 ∽ 2025년까지 총 6,301억원 소요
(인공지능 전담교사 배치 및 교원역량 강화 지원) 전 교과 인공지능 기반 주제 중심 융합 프로젝트 운영으로 학생의 자기주도적·창의적 문제해결력 함양
- 국·공립 초등학교(595교) 인공지능 전담교사 1인 배치, 인공지능 기반 융합교육을 대비한 교육공동체 역량 강화(교원연수, 선도교사단 운영 등)
- 소요예산: 2022년 ∽ 2025년까지 총 962억원 소요

(고교학점제 기반 구축) 학교 수요에 맞는 ‘종합적 학점제 환경 조성 지원’을 통해 학교별 특색에 맞는 수요자 중심의 창의적인 학점제 기반 구축
- 학점제형 공간 구축(1,400억원), 교과교실제 구축(400억원), 온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강사비 및 프로그램비(129억원) 및 교원연수(40억원) 학점제 관련 교사 배치(148억) 등
- 소요예산: 2022년 ∽ 2025년까지 총 2,978억 원 소요
※ 고교학점제 운영에 따라 새롭게 요구되는 교육활동을 반영한 교사 증원을 위한 예산 확보 필요(적정 규모의 교과교사 정원 확보, 학생의 진로멘토링, 선택과목 개설을 위한 순회교사 증원, 단위학교 선택과목 다양화 및 안정정인 학교 행정 운영 등을 위한 인력 확보 등)

(생태전환교육 활성화) 기후위기 시대에 학교의 실질적 생태전환교육을 위한 공간(에코그린교육공간) 조성 및 교육과정 운영, 먹거리 생태전환 조성을 위한 탄소중립 급식 실천
- 내용: 생태전환교육 역량 강화 및 문화확산(104억원), 에코그린교육공간 구축(80억원), 그린급식 추진(26억원)
- 소요예산: 2022년 ∽ 2025년까지 총 210억원 소요

3. 포스트 코로나 뉴노멀시대를 위한 교육환경 조성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개축 등) 4차 산업혁명, 인구구조 변화, 기후 위기 등 사회 급변 대비 미래교육 추진을 위한 종합적인 인프라 구축 필요
- 내용: 40년 이상 노후화된 학교를 대상으로 교육혁신+공간혁신+정보화혁신+에너지혁신이 결합된 학교 재건축 프로젝트 진행
- 소요예산: 2022년 ∽ 2025년까지 총 3조 2,341억원 소요

(학교 등 노후시설 개선) 석면제거 및 내진보강, 화재예방 시설개선 등을 포함한 학교 및 산하기관 노후된 교육환경 개선
- 내용: 학교 노후시설 및 체육관·급식실 개선(3조 6,110억원), 산하기관 노후(안전포함) 시설개선(2,282억원)
- 소요예산: 2022년 ∽ 2025년까지 총 3조 8,392억원 소요

(유치원 공간 혁신 ‘아이놀터’ 조성 확대)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 특성을 반영한 유치원 공간 재구조화를 통한‘아이놀터’조성
- 내용: 공립유치원을 대상으로 미래교육을 위한 교실, 활동실 등 공간 재구성
- 소요예산: 2022년 ∽ 2025년까지 204개원 총 816억원 소요

(학생교육원 재구조화) 시대적 흐름과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학생교육원 역할 재정립과 다양한 교육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학생교육원 재구조화 사업 추진
- 내용: 교육장별 특화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환경 구축 및 재구조화
☞ 대성리 교육원 리모델링(80억원), 대천임해교육원 해양교육원으로 재구조화(197억원), 본원 생활권 수련시설 구축 재구조화(100억원), 퇴촌야영교육원 생태교육원으로 재구조화(58억원), 영월야영교육장 생태체험가족야영장으로 재구조화(89억원)
- 소요예산: 2022년 ∽ 2025년까지 5개 교육원, 총 524억원 소요
4. 교육양극화 해소를 위한 교육복지 확충 및 정서회복 지원
(맞춤형 교육복지 지원 강화) 선별복지 강화 및 보편복지 구현으로 누구에게나 배움의 동등한 출발선을 보장하는 서울교육복지 가치 증진 방안 마련
- 서울형 교육복지(교육취약학생)사업 확대 운영(1,004억원), 교육비·교육급여 지원 확대(2,668억원), 초·중·고 입학준비금 지원(1,050억원)
- 소요예산: 2022년 ∽ 2025년까지 총 4,722억원 소요

(대안교육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 강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생활 변화로 위기에 직면한 학교 밖 청소년 및 대안교육기관 학생을 위한 교육환경 개선, 심리 안정화 지원 등 추진
- 대안교실(120실) 및 위탁교육기관(113기관) 교육지원사업 운영, 학교밖 청소년 도움센터 및 지원사업 운영
- 소요예산: 2022년 ∽ 2025년까지 총 639억원 소요

(특수교육 통합교육 활성화 및 특수교육서비스 확대) 노후 특수학급 교육환경 개선 및 특수교육대상자 복지 증대를 위한 지원 사업 확대
-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특수학급 운영비 증액 및 노후시설 개선(522억원),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통학비, 보조공학비 등) 증대(803억원)
- 소요예산: 2022년 ∽ 2025년까지 총 1,325억원 소요

(학생 상담 내실화 및 정신건강 증진) 급변하는 사회 속 불확실한 미래 환경에 대한 학생 정신건강 악화 및 불안 요소 가중에 따라 심리·정서 회복 지원
- 정신건강 회복지원 사업 운영 및 전문상담교사 증원 지속
☞ 전문상담교사 증원(588억원), 치유프로그램 운영(473억원), 학생 상담 및 센타 운영, Wee클래스 운영(162억원), 정신건강 치료 사업(38억원)
- 소요예산: 2022년 ∽ 2025년까지 총1,261억원 소요

(누리과정교육비 지원) 유아교육비 지원 확대를 통한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 경감 및 저출산 문제 해결
- 만 3∼5세아 유아학비(입학금, 수업료, 급식비 등) 및 방과후과정비 지원
- 소요예산: 2022년 ∽ 2025년까지 총 1조 8,078억원 소요
- 안정적인 누리과정 지원을 위해 유아교육지원특별회계 일몰기한 연장 필요

(고교무상교육 지원) 고교 교육의 국가책임을 강화하여 헌법상 보장된 교육기본권 실현, 가정환경·지역·계층에 관계없이 고교 단계까지 공평한 교육기회 보장
- 수업료자율학교를 제외한 고등학교 수업료, 학교운영지원비, 교과서대금, 입학금 지원(1인당 약 191만원)
- 소요예산: 2022년 ∽ 2025년까지 총 7,393억원 소요(교육청 부담분)
- 안정적인 고교무상교육 지원을 위해 국가부담 증액교부금 지원 지속 및 상향 필요

Ⅴ 지방교육재정 안정적 확보를 위한 과제
지방교육재정교부금 교부율 상향
◦ 징세권이 없는 교육청은 지방교육재정교부금에 절대적으로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지방재정교부금률의 안정화는 교육의 안정화와 직접 연계됨
◦ 학생수 감소에 따라 내국세 교부율을 폐지하고 교육재정을 축소해야 한다는 외부의 시각과는 달리 학생 수 감소로 인한 교육재정 감소 효과는 크지 않으며, 미래교육을 위한 새로운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기 때문에 오히려 내국세 교부율을 높여야 함
- (2단계 재정분권 추진에 따른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개정 필요) 2단계 재정분권으로 국세(부가가치세)가 지방세로 이양되면서 교부금이 감액됨(’22년 지방교육재정 총 4,359억원 감소) → 지방교육재정 감소분 보전을 위해 교부율 단계적으로 인상(20.79%→20.94%→21.02%) 필요
유아교육지원특별회계 유지 등 지속 지원
◦ 누리과정 예산편성을 둘러싼 갈등과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유아교육지원특별회계 존속 또는 지속 지원 방안 마련 필요(2022년 폐지)
- 어린이집 보육료는 국가부담으로 정하여 안정성 강화
- 누리과정 지원 단가 인상, 사립유치원 교사처우개선 등의 문제가 남아 있는 누리과정 지원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서는 국가 책임의 재원확보 방안 필요
고교무상교육을 의무교육으로 전환(보통교부금 등으로 전액 지원)
◦ 2024년까지 한시적으로 증액교부금으로 형태로 지원하는 고교무상교육을 의무교육으로 전환하여 보통교부금으로 전액 지원
* 고교무상교육 유지 시, 존속시한 폐지 및 국가부담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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