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31 │ 중등교육과 원격교육팀 / 손모아 / 02-3999-718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2022년 「학생 스마트기기 활용 학습 사례 공모전」에서 선정된 수상작을 발표했다. 수상작은 공모전 운영 누리집(https://www.s-edutech.com)의 [수상작 갤러리] 메뉴에서 볼 수 있다.
▢ 「학생 스마트기기 활용 학습 사례 공모전」은 ‘디지털 학습 친구와 함께 성장해요!!’라는 주제로, 학생이 스마트기기나 디지털 학습 도구를 학교 교육활동과 연계된 학습에 활용하여 즐겁게 배우고 성장한 경험을 발굴하기 위하여 지난해 10월~11월 실시되었다.
▢ 이번 공모전은 초·중·고 학교급에 따라 3개 부문으로 나누어 운영되었으며, 작품 형식은 동영상, 수기, 만화, 카드뉴스 중 자유롭게 선택하여 출품할 수 있었다. 초등학교 부문에 144작품(184명), 중학교 부문에 78작품(164명), 고등학교 부문에 8작품(11명)이 접수되었고, 이 중 금상 5작품(9명), 은상 13작품(18명), 동상 24작품(29명)을 수상작으로 선정하여 시상하였다.
▢ 금상 수상작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실감형 콘텐츠 실감나게 공부하기(서울거원초 5학년_동영상): 과학시간에 디지털교과서 실감형 콘텐츠를 활용하여 학습한 과정을 역할극으로 구성함
○ 스마트기기 활용 수업 체험 수기(서울구의초 3학년_수기): 프로젝트 학습에 패들렛, 구글 프레젠테이션과 같은 도구를 활용하여 친구들과 함께 과제를 해결한 사례를 소개함
○ 슬기로운 디벗 생활(목운중 1학년_동영상): 학교에서 디벗을 활용함으로써 바뀐 학습 장면을 디벗 도입 전과 비교하여 표현함
○ 스마트기기는 나의 디지털 학습 친구(동덕여중 2학년_카드뉴스): 크롬북을 처음 받았을 때부터 교과별로 다양하게 활용한 경험을 느낀점과 함께 소개함
○ 나의 고등생활을 책임진 디지털 도구(미림여자정보과학고 3학년_수기): 고등학교 3년 동안 디자인, 개발 프로젝트, 일정 관리, 공유 등 다양한 방면으로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며 성장한 경험을 제시함
▢ 서울시교육청은 스마트기기와 교육정보기술(Edtech)을 활용하여 학생의 능동적 학습 참여, 공유와 협업, 상호작용과 피드백, 학습활동 기록 및 관리 등에 효과적인 혼합수업(블렌디드러닝) 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확산해가고자 한다.
붙임 1. 「학생 스마트기기 활용 학습 사례 공모전」수상작 공유 홈페이지 화면
2. 수상 학생 사례(수기 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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