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14 │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특별시교육청동대문도서관 정보자료과 / 신서연 / 02-2170-1024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소속 동대문도서관(관장 문광철)이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2023년 도서관 지혜학교’ 공모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다.
▢ ‘도서관지혜학교’는 ‘삶을 바꾸는 앎, 지혜와 함께’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전국의 문화기반시설인 도서관에서 운영하고 있다. 특히, 신중년의 주체적인 인문 활동을 지원해 지혜로운 삶의 모델을 만들고 인문학의 가치를 확산하고자 도서관과 대학의 우수 교육인력을 연계해 운영된다.
▢ 2021~2022년에 이어 3년 연속 공모사업에 선정된 동대문도서관은 올해 2개의 프로그램 수행기관으로 지정되어 총 24회의 인문·독서토론 심화프로그램(프로그램별 12회)을 시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 5월부터 7월까지 ▲영화로 살펴보는 삶의 풍경들 ▲문학과 영화로 타자 이해하기 2개의 프로그램을 매주 3시간씩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흥미로운 읽기자료와 함께 '나'와 '나의 삶'에 대한 새로운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수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 먼저 <영화로 살펴보는 삶의 풍경들> 프로그램은 동국대학교 영화학 교수이자 경희대 K-컬쳐콘텐츠스토리연구소 전임연구원인 백태현 교수가 강사로 나서, 영화가 재현한 다양한 풍경들과 방식들을 공부하고 살펴봄으로서 '나의 삶'에 대한 의미를 생각해 볼 시간을 갖는다.
▢ 그리고 <문학과 영화로 타자 이해하기> 프로그램은 한국외국어대학교 문화콘텐츠학을 가르치는 오소정 교수가 강사로 나서 문학과 영화라는 콘텐츠를 통해 상상력을 동원하여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나'에 대한 새로운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재미있고 흥미로운 이야기로 풀어낼 계획이다.
▢ 모든 프로그램들은 ▲수업 전 작품(콘텐츠) 읽기 ▲수업 중 발제 및 독서토론 ▲수업 후 감상문 쓰기가 적극적으로 참여 요망되며, 수업 주수 기준으로 12회중 8회 이상 들은 적극 참여자에게는 수료증을 발급할 예정이다.
▢ 서울특별시동대문도서관 관장(문광철)는 “2023년은 「4050 책의 해」로 지정된 만큼, 신중년들을 위한 지혜학교 공모사업에 2개의 프로그램이 선정·운영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 며, "도서관 지혜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에게 인문학과 독서토론 프로그램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도서관이 시민 독서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라고 밝혔다.
▢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특별시교육청동대문도서관 홈페이지(https://ddmlib.sen.go.kr) 에서 확인하거나, 동대문도서관 정보자료과로 문의(☎02-2170-1024)하면 된다.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