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14 │ 유아교육진흥원 기획연구과 / 김명혜 / 02-2176-9491
▢ 서울특별시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원장 맹진아)은 유-초 이음학기 운영을 위한 놀이중심 언어교육 자료 『놀이로 알아가는 말과 글자』를 개발하여 9월 15일부터 서울시 전체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보급한다.
▢ 이번 보급 자료는 지난 7월 교육부가 발표한 공교육 강화 대책의 유-초 이음학기 운영방안 중 놀이중심 언어교육 운영 지원의 일환으로 개발되었다.
▢ 해당 자료는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교육과정,수업방식 차이로 입학 후 발생하는 적응 어려움을 해결하고, 유아들 간의 한글 해독 능력 차이로 인한 언어교육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지원에 초점을 맞추었다.
▢ 『놀이로 알아가는 말과 글자』 자료는 말놀이, 자음,모음놀이, 언어게임 등 익숙한 놀이가 중심이면서, 내용은 듣기,말하기,읽기,쓰기 등 언어교육의 중점사항을 고루 포함하고 있다. 특히, 놀이가 중심되는 집중적 언어활동이 가능하도록 구체적 방법이 제시된 25개 활동안과 활동자료를 제공하는 해당 자료를 통해,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안정적 이음학기 운영과 유아 문해력 증진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 유아교육진흥원은 교원과 학부모 대상 유-초 이음학기와 언어교육 이해 관련 연수를 집중 실시하고, 유아 대상 언어교육 프로그램 및 교수학습자료를 연중 추가 개발,보급할 예정이다.
▢ 맹진아 유아교육진흥원장은 '유치원에서는 다양한 활동중심 방법으로 문자와 언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다만, 놀이라는 방법이 강조되며 학부모님들 입장에서는 학습과의 구분이 어려우셨던 면이 있었다. 이번 보급 자료가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5세 유아와 교사 모두가 재미있는 언어교육 운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붙임 ‘놀이로 알아가는 말과 글자’ 표지 및 내용 1부. 끝.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보도자료 상단의 담당자 및 연락처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