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15 │ 독서문화진흥과 / 김건우 / 02-6948-2182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소속 서대문도서관(관장 심옥화)은 2024년 1월 “꿈책도서관 함께 읽기”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정보취약계층 대상 지식격차해소에 앞장선다고 밝혔다.
▢ “꿈책도서관” 프로젝트는 ‘꿈을 책으로 책임지는 도서관’이라는 뜻으로 도서관이 지역사회의 필수 문화기반시설인 동시에 지역 커뮤니티로써 취약계층별 지식정보서비스를 강화하고 모든 계층을 아우르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 서울시 통계에 따르면 2022년 기준 65세 이상 인구가 17.2%로 나타났으며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수급 가구수는 25,385가구로 고령화와 더불어 지식정보취약계층의 증가가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 이러한 환경 속에서 서대문도서관은 정보취약계층의 필요성에 부합하는 교육을 위해 △지역협력기관와 함께하는 체험·창의형 프로그램, △학교로 찾아가는 독서교육 프로그램, △정보취약계층 인식개선 프로그램 등 23개 3,000여명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정보취약계층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〇 2024년 1월 저소득층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체험형 독서 프로그램 ‘점핑! 기발한 책놀이터 겨울방학 특강’을 시작으로 다양한 방과 후 창의·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〇 또한 사단법인 전국장애인부모연대와 MOU(양해각서)를 체결하여 ‘장애인식개선 공모전 수상작’을 서대문도서관에서 전시하기로 하였으며 ‘중앙대학교 수어동아리’와 연계·협력을 통해 도서관 이용자 대상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수어 체험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 서울특별시교육청서대문도서관은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정보취약계층 프로그램을 통해 더 나은 교육 기회 제공으로 사회적 평등을 추진하고 지역 네트워크 활성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이어가고자 한다.
▢ ‘꿈책도서관 함께 읽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특별시교육청서대문도서관 독서문화진흥과(☎02-6948-2182)로 문의 가능하다.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