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8 │ 총무과 민원팀 / 최세라, 송창근, 김정균 / 02-3999-249
▢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다 같이 행복한 민원행정과 더 질 높은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2024년 민원서비스 향상 종합계획」을 19일(수) 발표했다.
▢ 「2024년 민원서비스 향상 종합계획」은 서울시교육청의 민원서비스 현황에 대해 철저한 분석을 통하여 미흡한 민원 처리 관행을 개선하고자 마련하였다.
▢ 이번 민원서비스 향상 종합계획의 비전은 ‘모두가 함께 행복한 국민행복민원실 운영’으로,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 등급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민원서비스 향상 종합계획은 4대 정책목표인 예방, 처리, 환류, 기반을 중심으로 9개의 정책 방향과 25개의 세부과제로 추진될 예정이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예방] 시민 입장에서 앞서 준비하는 민원서비스
- 시민의 입장에서 행정을 앞서 준비하여 민원 발생 소지를 줄이고자 △교육감이 시민 및 민원업무 담당자들과 소통하는 간담회를 연 2회에서 4회 이상으로 확대하고, △수요자 맞춤 민원서비스인 02-1396 서울교육콜센터 및 ‘24시간 민원상담 챗봇 서비스’의 기능 등에 대한 대내외 홍보를 강화하며, △기관・학교 담당자들의 행정정보 공동이용 활용을 확대하도록 하여 민원구비 서류 감축을 추진한다.
[처리] 수요자 중심의 신속하고 공정한 민원처리
- 민원 처리에 있어서는 특히 집단고충민원에 방점을 두어 △집단고충민원 발생 즉시 대응 체계 구성 및 시민 소통․참여 확대를 통한 민원 해소 노력을 강화하며, △사회 취약계층 긴급․구호민원 발생 시 현장방문, 협업 등을 통한 신속해결을 지원한다.
[환류] 더 나은 민원서비스를 위한 환류 강화
- 민원 서비스 처리 결과를 분석해서 더 나은 민원서비스로 도약하기 위한 환류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민원처리 현황을 매월 분석하여 정책․제도개선에 활용하고, △민원처리 역량 강화를 위해 민원처리 컨설팅과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함과 동시에 신규공무원을 대상으로 임용 전 악성민원 대응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여 민원 업무 대응력을 높일 예정이다.
[기반] 안전한 민원행정 환경 구축
- 민원서비스 향상은 안전한 민원행정 환경 구축으로부터 시작되므로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 위법행위 발생 시 기관차원에서 직접 고발하거나 피해공무원 고소를 적극 지원할 수 있도록 법적대응 전담부서를 지정․운영하고, △공무원 개인정보 침해 등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홈페이지 성명 및 청사 내부 복도에 걸린 조직도 사진 비공개 전환을 추진한다.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이번 민원서비스 향상 종합계획 추진을 통해 시민에게는 선제적 맞춤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공무원에게는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민원행정 환경을 제공하여 시민과 공무원 모두가 행복한 민원서비스로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붙임 1. 2024년 국민신문고 민원서비스 향상 종합계획 세부과제 1부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보도자료 상단의 담당자 및 연락처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