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25 │ 민주시민생활교육과 세계시민·다문화교육팀 / 박에스더, 이정진 / 070-4832-8325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7월 25일(목) 이주배경(다문화) 고등학생의 맞춤형 진로진학지도를 위한 교육정책포럼을 영등포 아트홀에서 개최한다.
◯ 이 행사는 수도권 다문화교육네트워크*와 이민정책연구원이 공동주관하고 영등포구청에서 후원한다.
※ 수도권 다문화교육네트워크: 수도권 다문화교육 현안에 대응하고자 운영 중인 서울, 인천, 경기도 교육청 간 협력 네트워크
▢ 이번 교육정책포럼은 이주배경 고등학생이 밀집된 학교의 고충실태를 파악하고, 2022 개정 교육과정 적용시 이주배경 고등학생을 위해 고려할 점을 공유하는 등 급변하는 사회에서 맞춤형 진로지원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토론 결과는 교육청‧전문기관이 실제 정책으로 제안할 예정이다.
▢ 포럼은 △현안 톺아보기, △기획특강, △진로진학 사례나눔, △종합토론으로 운영된다.
〇 현안 톺아보기에서는 ‘2022 개정교육과정 현장 적용시 유의할점’, ‘이주배경고등학생을 위한 학생맞춤통합지원 방향’을 알아본다.
〇 기획특강은 ‘대학전형 알아보기’, ‘사회통합을 위한 비자제도 안내’와 같은 이주배경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진학 정보를 전달한다.
〇 진로진학 사례나눔에서는 ‘고교학점제 상황에서의 학교적응’, ‘특성화고 졸업생의 긍정적인 사회진출’, ‘대학 진학 후의 사회적응’을 주제로 이주배경 고등학생의 진로진학 사례를 공유한다.
〇 종합토론 시간에는 이주배경학생이 인재로 성장하고, 사회에 긍정적으로 통합되기 위해 우리 사회가 준비해야 할 것들과 궁극적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이야기 나눈다.
▢ 이번 교육정책포럼은 영등포구청 아트홀 2층 전시실에서 개최되며, 수도권 소재 중고등학교 교사‧관계자 중 이주배경 학생의 진로진학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전 신청자 150명이다.
〇 상세 내용은 서울다문화교육지원센터 누리집의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서울다문화교육지원센터 누리집 https://multiculture.sen.go.kr/index.do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이번 교육정책포럼을 통해 이주배경 학생들이 우리 사회의 중요한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를 고민하는 과정을 통해 실질적인 정책 대안이 제안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우리나라 이주배경학생의 절반이 재학중인 수도권에서 선제적으로 시작된 다문화교육 현안에 대한 협력적 움직임이 우리사회 전체의 다양성과 공존의 교육환경을 만들어 가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2024 수도권 다문화교육 네트워크x이민정책연구원 정책포럼 안내 1부. 끝.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보도자료 상단의 담당자 및 연락처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