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11 │ 서울진관초등학교 / 인주상 / 02-3863365
|
|
|
2024학년도 서울교육소식
영재학급 학생의 인공지능활용능력시험 도전기
|
||
|
|
서울진관초등학교 교사 인주상
[서울진관초등학교 학생들, 인공지능활용능력평가 도전기]
서울진관초등학교 영재학급 학생들은 총 94차시 수업 중 12차시를 수·과학 융합을 바탕으로 SW와 AI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12시간이라는 소중한 경험을 바탕으로 KT와 한국경제신문이 주관하는 인공지능 활용능력평가(AICE) 'Future 2급' 시험에 도전하였고,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
이번 AICE FUTUR 2급은 블록코딩 기능 심화, 데이터분석 기초, 머신러닝 프로그램 코딩 기초 등 세 가지 주요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이번 도전을 위해 학생들은 변수, 반복문, 조건문의 심화 학습은 물론 음성인식, 통역, 번역 기능까지 다루는 복잡한 과제를 다루어 보았고 공공 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분석과 지도학습, 비지도학습을 통한 프로그램 코딩 기초까지 습득하였습니다. 비교적 짧은 시간에 많은 내용을 학습함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열심히 집중하며 학습을 하였습니다. |
이번 시험에서 주목할 만한 점을 꼽자면, 학생들이 단 12시간의 수업만으로도 진정성과 도전 정신을 가지고 시험에 도전했다는 점입니다. 관계자에 따르면 이전보다 인공지능 활용능력평가에 대한 많은 수요와 학생들의 미래핵심역량 요구에 발 맞추어 시험의 난이도가 조금 높아졌다고 합니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이 이번 시험에서 뛰어난 잠재력과 열정을 잘 보여주어 과정과 결과 모두 칭찬할만 했습니다. |
다른 도전을 꿈꾸고 있을지도 모르는 선생님과 학생들을 위해 인공지능활용 능력평가(AICE)에 대하여 잠시 공유를 드리자면, Future, Junior, Basic, Associate, Professional로 총 5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초등학생들은 Future 단계(3급, 2급, 1급)부터 도전할 수 있습니다. 최근 AICE Associate 과정이 국가자격시험으로 인정받을 가능성이 있다는 소식은 우리사회가 인공지능활용능력을 가치를 높게 두고 있다는 점을 새삼 느끼게 하였으며, 참가 학생들에게는 큰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총 35명의 응시생 중 66%에 해당하는 23명이 합격, 비록 전원 합격이라는 당초 목표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이번 경험으로 학생들은 값진 교훈을 얻었습니다. 아쉽게 합격하지 못한 학생들은 지난 과정을 성찰하며 겸허히 결과를 받아들이는 자세에 대해 배웠고, 자신이 부족했던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피드백을 남들과 공유하며 각자가 재도전을 위한 새로운 학습 계획을 세우는 등, 다음 시험을 향한 도전의 의지와 자세를 더 굳게 다지게 되었습니다. |
실패를 성공으로 만들고자 노력하는 학생들의 모습은 매우 대견하고 칭찬받을 만한 부분입니다. 포기하지 않고 끈기 있게 목표를 이루려는 학생들의 자세를 보면서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기대하게 만듭니다. 이에 교사인 저 또한 한 줄기 뜨거운 열정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한편, 합격한 학생들 중에는 이에 안주하지 않고 더 높은 단계인 Future 1급 시험에 도전하고자 준비하는 아이들도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AI 관련 핵심 역량을 기르는 것은 물론,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탐색하며 진로를 설계하는 소중한 기회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익한 경험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번 인공지능활용능력평가의 참여는 우리 학생들의 뛰어난 잠재력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AI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초석을 세우는 일이었다고 생각됩니다. 앞으로도 서울진관초등학교는 학생들의 관심과 진로, 미래의 꿈을 응원하고 지원하기 위해, 더욱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AI 교육프로그램과 연계된 평가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학생들의 역량 강화가 꾸준히 이어지도록 할 예정입니다. |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