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06 │ 민주시민교육과 상담마음건강팀 / 우현정, 정서미, 김유진 / 02-399-9061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정근식), 국립정신건강센터(센터장 곽영숙), 한국학교정신건강의학회(학회장 서완석)는 2월 7일(금) 오전 10시 30분, 국립정신건강센터(광진구 소재)에서 학생 마음건강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 이번 협약은 학생들의 마음건강 문제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원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며, 학교와 지역사회, 전문가의 협력을 통해 예방부터 회복까지 학생 마음건강을 위한 통합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교육청 제안으로 추진되었다.
▢ 업무협약은 학생 마음건강 지원을 위한 △정신건강 전문가의 학교 방문 상담 및 치료 연계 △고위기 학생과 가족에 대한 통합적 지원 △정신건강 전문가 네트워크 운영 △교직원 및 학부모 대상 마음건강 교육 강화 △데이터 기반 정책 개발 등 5대 주요 과제를 중심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 세 기관은 학생들의 마음건강 문제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각 기관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한다.
○ 서울시교육청은 국립정신건강센터와 한국학교정신건강의학회가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협력한다. 위기 학생 지원이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학교와의 연계를 강화하고, 필요한 경우 행정적·제도적 지원을 제공한다.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관 간 정기적인 협의체를 운영하고, 맞춤형 지원 방안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 국립정신건강센터는 정신건강 전문가가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위기학생을 심층 평가하고 상담을 제공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기관 연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자살위험 등 고위험군 학생에 대해서는 치료와 가족상담을 통해 통합적 지원을 강화하고, 치료 후에는 학교 복귀를 돕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 한국학교정신건강의학회는 정신건강 전문가 네트워크를 통해 학교와 전문가 간의 협력을 강화하고, 이와 함께 데이터 기반의 실태조사와 분석을 통해 예방 중심의 맞춤형 정책 수립을 지원한다.
▢ 이번 협약과 더불어, 서울시교육청은 학생들의 마음건강 증진을 위해 통합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지원하고 있다.
○ 학생 친화적 통합 플랫폼 서울 위플(Weepl)을 운영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손쉽게 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여 상담 접근 문턱을 낮추었다. 마음건강 검사 및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대면·비대면 상담을 운영하여 심리적 안정을 지원한다.
○ 위(Wee) 클래스 및 26개 위(Wee) 센터로 학교 및 학생 상담을, 지역사회 연계 위(Wee) 네트워크로 위기유형별 상담 치료기관 및 자문의를 지정·운영하여 지원한다.
○ 올해는 교육지원청 위기지원단 운영을 강화하고, 고위기 학생을 위한 ‘푸른마음센터’를 새롭게 구축해 맞춤형 치유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한다.
▢ 또한, 서울시교육청은 사회정서적인 치유와 회복을 돕기 위한 예방적 교육 지원을 위해 학교 교육과정 내 사회정서역량* 함양을 위한 사회정서교육을 도입한다.
* 사회정서역량: 주변의 타인들과 우호적인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고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력할 수 있는 능력으로,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반영하여 자기·대인관계 및 공동체와 정신건강 인식·관리 역량을 포함
○ 마음건강학교 6교, 마음챙김동아리 45교, 마음보호훈련 라이키프로젝트 10교, 생명사랑789인증학교 30교 등을 운영하여 학생의 긍정적 성장을 도모하며, 지역사회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다양한 지역사회 협력 마음건강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 정근식 서울시교육감은 “학생들의 마음건강은 학생들의 행복한 오늘과 희망찬 내일을 위한 가장 중요한 출발점이다.”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학생들의 마음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학생들이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붙임 업무협약서 1부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보도자료 상단의 담당자 및 연락처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