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12 │ 총무과 민원팀 / 최세라, 송나영 / 02-3999-249
▢ 서울특별시교육청이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실시한 ‘2024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95.75점을 획득하며, ‘나’ 등급을 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 이는 2023년 평가보다 1단계 상승한 결과로, 서울특별시교육청이 추진한 적극적인 민원서비스 개선 노력의 성과로 분석된다.
▢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중앙행정기관, 시도교육청,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 등 전국 307개 기관을 대상으로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만족도 등 5개 항목 20개 지표를 기준으로 실시됐다.
▢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이번 평가에서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분야에서 14개 평가 항목 중 13개 항목에서 만점을 받았으며, ‘고충민원 처리’ 분야에서는 ‘보통’(‘다’ 등급)에서 최우수(‘가’ 등급)로 2단계 상승했다.
▢ 특히, ‘민원제도 운영’ 분야에서는 전년 대비 9.21점 상승해 가장 큰 폭의 향상을 보였다. 이는 지난해부터 시행한 ‘민원서비스 향상 종합계획’과 ‘악성민원 방지 및 민원 담당자 보호강화 대책’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결과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단순히 민원 현황을 개선하는 것뿐만 아니라, 민원 공무원 보호 정책까지 체계적으로 마련해 대응 방안을 수립한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 또한 사업별로는 △교육감과 직접 소통하는 ‘열린 토론회’운영 △365일 254시간 민원 상담이 가능한 ‘서울에듀톡’운영 △신학기 민원 폭증 해결을 위한 ‘중학교 온라인 전학신청 서비스’구축 △남산도서관 장애인 등을 위한 ‘주차 시스템 개선’ △교육공동체 및 유관기관과의 지속적 협의를 바탕으로 ‘내곡중 교육공간 부족문제 해결’ 사례 △‘안전한 통학로 확보’를 통한 집단고충민원 선제적 해소 사례가 좋은 평가를 받았다.
▢ 정근식 서울특별시교육감은 “이번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의 결과는 서울특별시교육청의 민원서비스가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의미있는 성과"라며 “앞으로도 모두가 함께 행복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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