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11 │ 교육지원부 / 정신애 / 02-824-6051
서울영화초등학교는 2학기 개학과 함께 학생자치회 구성을 완료하고, 임원 리더십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학생자치회 선거와 교육은 학생들에게 민주적 절차를 경험하고, 책임 있는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8월 19일에는 학급임원선거가 진행되었습니다. 3학년부터 6학년까지 학생들이 후보로 출마하여 각 학급별로 회장 1명과 남녀 부회장 각 1명씩을 선출하였습니다. 후보자들은 학급 친구들 앞에서 공약을 발표하며 자신이 임원으로서 이루고자 하는 바를 설명하였고, 학생들은 전자투표를 통해 공정하게 임원을 뽑았습니다. 그 결과 총 36명의 학급임원이 선출되었습니다.
이어 8월 27일에는 전교임원선거가 열렸습니다. 이번 선거에서는 6학년 회장 1명, 6학년 부회장 2명, 5학년 부회장 2명을 선출하였습니다. 올해는 5~6학년 학급임원만 전교임원에 출마할 수 있었으나, 2026학년도부터는 학급임원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학생이 전교임원에 출마할 수 있도록 제도가 개선될 예정입니다. 전교임원 후보자들은 등록 절차를 거쳐 공약을 정리하고, 홍보물을 제작하며, 선거 유세와 후보자 연설을 진행하였습니다. 선거 당일에는 전교생이 학급별로 전자투표를 실시하여 공정성과 신뢰성을 높였습니다.
선출된 임원들은 9월 3일 꿈마루실에서 리더십 교육에 참여하였습니다. 이번 교육은 임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태도와 마음가짐을 배우고, 학급회의 진행 방법을 익히는 시간으로 마련되었습니다. 또한 협력 게임을 통해 소통과 협력의 중요성을 체험하며 리더로서의 자질을 다졌습니다.
서울영화초등학교는 이번 학생자치회 구성을 계기로 학생들이 학교의 주체적인 구성원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민주적인 선거 경험과 리더십 교육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책임감과 협력의 가치를 실천하며 학교 공동체를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