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22 │ 학교지원과 학교설립2팀 / 신소영 / 02-3999-786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정근식)은 오는 10월 22일(수) 오전 10시30분, 중랑구 신내동 700번지 일대 신축 부지에서‘(가칭)동진학교 신축공사 기공식’을 개최한다.
▢ 이번 기공식은 동부지역(동대문구·중랑구) 최초의 특수학교 설립과 동시에, 지역주민과 함께 활용할 수 있는 학교복합시설 건립의 첫 삽을 뜨는 뜻깊은 행사다.
〇 이제 학생들은 먼 거리를 통학하며 겪어야 했던 신체적 불편과 심리적 부담을 덜어내고, 집 가까운 곳에서 안전하게 배우고 성장하며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배움의 터전을 만나게 된다. 기공식은 단순한 공사의 시작이 아니라, 희망의 서막을 여는 벅찬 순간이 될 것이다.
〇 행사에는 국회·시의회·중랑구청·장애인학부모단체 등 100여 명의 내외빈이 참석한 가운데, 주요 추진경과 보고와 기념사, 축사, 기념 퍼포먼스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 (가칭)동진학교는 2012년 설립계획을 시작으로 9차례 후보지 검토를 거쳐, 2019년 현재 부지(중랑구 신내동 700번지 일대, 개발제한구역)로 최종 결정되었다.
〇 학교는 학생들의 교육활동 공간인 교사동 외에, 지역주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학교복합시설을 중랑구청과 협력*해 건립한다. 학교복합시설은 연면적 3,981㎡,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수영장 △체육관 △평생교육센터 △도서실/카페테리아 등이 설치된다.
* 중랑구청에서는 학교복합시설 건축비(189억 예상)의 38.8%를 부담하고, 학교로 바로 진입 가능한 교량 건설비(23억 예상)를 전액 부담
〇 학교복합시설은 학생들에게 학습공간을 제공하고 지역주민들에게는 지역사회의 공공시설로서 평생교육의 장, 문화 공간을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공간으로 탄생할 것이며, 지역사회와 유대감을 공유할 수 있는 지역사회 교류의 거점 공간이 될 것이다.
〇 또한, (가칭)동진학교의 복합시설은 교육부 주관 ‘2023년 학교복합화시설 공모사업’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공모지원금 66억 원을 교부받아 자체 예산을 절감했다.
▢ 정근식 교육감은 “이번 (가칭)동진학교 기공식은 마치 길고 험난한 능선을 넘어 마침내 마주한 정상에서 새로운 출발점을 맞이하는 순간과도 같다. ” 라며, “이 배움의 터전에서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교육공동체가 함께 협력해 특수교육의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아울러, 서울시교육청은 올해 정근식 교육감 취임(2024. 10. 17.) 후 특수학교 교육여건 개선에 뚜렷한 성과를 내고 있다.
〇 먼저, 도봉구 도솔학교의 열악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추진 중인 ‘학교단위 공간혁신 개축사업’이 올해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해 본격적인 사업 추진 동력을 확보하였고,
〇 성동구 ‘(가칭)성진학교 신설 공유재산관리계획 시의회 의결’로 학교 설립의 사전 행정 절차를 마무리하고 설계공모까지 신속히 추진하였으며,
〇 중랑구 (가칭)동진학교 신축공사 기공식 개최’ 라는 실질적 성과를 거두었다.
붙임 (가칭)동진학교 설립 기공식 개최 계획 1부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보도자료 상단의 담당자 및 연락처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