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23 │ 창의미래교육과 AI·미래교육팀 / 이은상 / 02-2282-8418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정근식)은 인공지능 시대를 책임있게 주도하는 서울학생을 양성하는 「초중고 AI 교육 종합계획」을 발표한다. 이번 종합계획은 ‘누구나! 안전하고 이롭게! 더 깊고 조화롭게! AI 시대의 주인으로’라는 비전 아래, AI 기초소양 및 윤리, 수업‧평가 혁신, AI 핵심인재 양성, 교사 역량 강화 등의 내용들을 종합적으로 담고 있다.
▢ 최근, AI의 편리함 못지않게 여러 가지 우려가 커짐에 따라 공교육이 제 역할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의 종합계획은 모든 학생들이 격차 없이 AI를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수업‧평가 혁신을 도모하며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담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 서울시교육청은 초중고 AI 교육의 올바른 이정표를 세우기 위해 현장 교원과 대학 교수, 민간 전문가,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다양한 방법으로 수렴해왔다.
○ 올해 1월부터 AI와 미래교육, AI 윤리와 시민성, AI 인재 양성 등을 주제로 포럼 및 심포지엄을 실시하였고, 서울대, 연세대, 서울시립대, 서울과기대 등 국내 대학과 업무협약을 맺어 AI 교육 강화를 위한 협력체제를 구축해 왔다.
○ 현장 전문가 의견, 국내‧외 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AI 교육을 내실 있게 추진하기 위해 16개 부서와 26개 팀이 협력하여 종합계획을 수립하였다.
▢ 이번 종합계획의 추진영역은 △모든 학생의 안전하고 격차 없는‘AI 책임교육’, △주도성과 사고력을 키우는‘AI 기반 수업‧평가 혁신’, △AI시대를 선도할‘핵심인재 양성’, △학생의 성장을 이끄는‘교사 전문성 강화’, △배움에 중심을 두는‘지원 체제 및 환경 구축’이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 첫째, 모든 학생들이 격차 없이 AI를 올바르고,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AI 기초소양 교육과 AI 윤리‧디지털 시민성 교육을 강화한다. 자체적으로 개발한 AI‧디지털 기초소양 내용체계를 활용하여 모든 교과에서 교육과정 연계 기초소양 교육을 실시하고, 초5, 중2, 고1 대상 진단검사*를 시행한다. 학습지원대상학생, 특수교육대상학생, 이주배경학생을 위한 맞춤형 AI 교육을 실시한다.
*(′25)초5,중2, 1만명, (′26)초5,중2,고1, 3만명, (′27)초5,중2,고1, 5만명(희망학교 대상)
새 학년이 시작되는 3월에는 모든 학교가‘AI‧디지털 역량 교육 주간’을 운영하여 학생들은 AI 윤리 교육, 디지털 과의존 예방, 디지털 사용 습관 교육을 받게 된다. 또한, 팩트체크 교육과 디지털 성폭력 및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도 강화한다.
○ 둘째, 주도성과 사고력을 키우도록 수업‧평가를 혁신한다. AI 맞춤형 교수학습 플랫폼(SEN스쿨)에서는 다양한 AI·에듀테크와 콘텐츠를 제공하고, 교사들이 제작한 교육자료를 공유하여 수업의 질을 높이도록 한다. 교실 수업에서 AI를 사고 확장 도구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AI 활용 가이드라인을 개발 및 배포한다. 또한, AI 시대에 인간의 사유와 성찰을 통해 문해력과 상상력을 키우기 위해 독서‧인문학 교육도 강화한다. 이와 함께 AI 서‧논술형 평가지원시스템(채움아이)을 개발·운영**한다.
**(′25)시범운영66교, (′26)시범운영 확대110교, (′27)전체학교 확산
○ 셋째, AI 시대를 선도할 핵심인재 양성을 적극 추진한다. AI교육센터***를 설립하여 서울대‧연세대‧서울시립대‧서울과기대 등의 대학과 연계한 심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과학고‧영재학교‧직업계고**** 교육과정을 혁신하여 AI 분야 핵심인재를 양성한다. 또한, 교사들도 GPU 활용 딥러닝 실습 등의 심화 연수를 받을 수 있다.
***‘26년부터 AI교육센터 설계를 통해 단계적 운영(현 서울시교육청 청사 1~2층)
****(과학고·영재학교)STEM-AI 교육과정 운영, 산·학·연 연계 「서울학생 AI 연구자」 운영,
(직업계고)인공지능 분야 고등학교 수업혁신 지원, AI·로봇 융합인재 육성
○ 넷째, 학생 성장을 이끌기 위해 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한다. 1교 1명의 AI‧에듀테크 선도교사를 양성하여 학교의 변화를 이끌고, 모든 교원 대상 맞춤형 연수를 활성화한다*****. 또한, 가정에서의 바람직한 AI 활용 문화 조성을 위해 학부모 인식 제고 및 역량 강화도 지원할 예정이다.
***** 연수수준과 방법을 다양화한 AI‧디지털 역량 강화 연수(300여 과정, 매년 2만명 이상)
▢ 정근식 교육감은“이번 AI 교육 종합계획은 인공지능을 잘 쓰는 교육을 넘어, 학생 한 명 한 명이 스스로 생각하고 협력하며 책임 있게 AI와 공존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며, “서울의 모든 학생이 격차 없이 인간다움과 미래역량을 함께 키워서 AI 시대의 주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1. 초중고 AI 교육 종합계획(요약) 1부.
2. AI‧디지털 리터러시 진단검사 결과리포트(학생용)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보도자료 상단의 담당자 및 연락처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