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17 │ 초등교육기획 / 최미리나 / 02-3434-4316
▢ 서울특별시강동송파교육지원청(교육장 조현석)은 책에서 앎으로, 앎에서 삶으로 나아가는 독서‧토론‧인문학 교육을 활성화하고, 자기 주도적 독서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독서‧토론‧쓰기 워크북『북스토리지』를 1월 12일 개발‧배포하였다.
▢ ‘북스토리지’는 다양한 책(북, book)을 통해 스스로 기록하며 자기 주도적 독서습관을 형성하는 워크북, 함께 토론하며 생각을 키우는 워크북, 독서(리딩, reading)의 즐거움을 알아가는 워크북, 지식과 언어소양이 쑥쑥 자라나는 워크북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 이번 워크북 개발은 많은 학교에서 독서 워크북을 활용하고 있으나, 활동지의 대부분이 독후 활동에 국한되어 있어 독서‧토론‧쓰기 영역을 아우를 수 있는 워크북이 필요하다는 점에 주목하여 이루어졌다.
또한,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개발된 독서‧토론 교육 도움자료가 자기 주도적 학습 지원 및 수업 운영에 보다 활발히 활용될 수 있도록, 이를 학년군별 활동지로 재구성하여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 워크북 제작에는 강동송파교육지원청 독서교육교사단 및 독서교육 전문가 교원 20명이 제작‧검토위원으로 참여하였다. 또한,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기개발된 독서‧토론교육 관련 자료집과 학교 자체제작 독서 워크북 등을 폭넓게 참고하고, 5회에 걸친 선정‧검토 회의를 통해 개발되었다.
▢ 워크북은 독서, 토론, 쓰기 세 영역의 총 31종의 활동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초등 저‧중‧고학년의 독서 및 언어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학년군별 워크북 3종으로 개발된 것이 특징이다.
▢ 개발된 워크북은 강동송파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전국 모든 학교의 희망 교원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학년군별 워크북 예시 책자는 강동송파교육지원청 관내 초등학교에 배포하였다.
▢ 조현석 서울특별시강동송파교육지원청 교육장은“독서‧토론‧쓰기 워크북 『북스토리지』가 학교 현장에서 활용도 높은 교육자료로 자리 잡길 기대한다”며“학생들이 독서를 통해 스스로 학습하고, 토론하며 생각을 키워갈 수 있도록 독서‧토론‧인문학 교육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