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6.04 │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특별시강남서초교육지원청 서울반원초등학교 / 이진숙 / 599-5662
작년에 이어 올해도 5월 25일(금)부터 5월 26일(토)까지 1박 2일간 4~6학년 학생 20명, 학부모 20명이 순창의 전통장 명인과 함께 학교급식으로 사용 할 전통장(된장, 간장)을 직접 담가보는 체험을 하였습니다.
첫째 날은 전통장 명인이 차려 주신 “집밥”으로 점심을 먹고, 전통장 기능인과 함께 고추장, 된장, 간장을 담근 후, 전통장 저장고인 토굴을 탐방하고, 된장소스를 이용한 돼지고기 요리인 맥적과 샐러드를 만들어 맛있는 저녁을 먹은 후 부모님과 손잡고 일제 강점기 아픔이 깃들인 향가터널을 지나 풀벌레, 개구리 소리를 들으며 별빛이 가득한 섬진강 주변을 산책하였습니다.
둘째 날은 강천산 군립공원을 산책하고, 친환경 농장을 방문하여 유기농 쌀로 떡을 만들고 천연염색과 더덕을 심어 보는 체험을 하였습니다.
이번 체험을 통해 우리 장(醬)과 발효에 대한 가치를 되새기고 우수한 전통 식문화에 대하여 생각 해 보는 계기가 되었고, 무엇보다 엄마, 아빠와 둘 만의 시간을 보낼 수 있어 더 뜻깊고 소중한 추억을 만들었을 것입니다.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