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23 │ 중등교육과 고교교육과정팀 / 정윤주 / 02-399-9096
서울형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 「설렘ON실」구축
서울교육청, 전국 최초 가변형 교실과 온라인 스튜디오를 결합한
신개념 미래형 교실 공간 조성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2025년 본격 시행되는 고교학점제 도입에 대비하여 서울형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인「설렘ON실」을 일반고등학교에 구축한다.
▢ 2020년 12월 일반고 208교 중 101교(48.6%)를 선정하여 현재 「설렘ON실」을 현재 구축하고 있다. 2021년 2월에 구축이 완료되는 고등학교들은 새학기 시작일부터 소인수 선택교과 수업(등교수업)과 공유캠퍼스의 공유형 수업(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등에 「설렘ON실」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 「설렘ON실」은 고교학점제 도입 및 학생 맞춤형 선택 교육과정 확대에 따른 미래 교육으로의 도약을 위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과 다양한 혁신적 교수·학습을 위한 공간이다. 공간 구성에 따라 교내는 물론 학교 간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온·오프라인 융합수업, 소규모 협업 수업이 모두 가능하다.
▢ 고교학점제에서는 학생 맞춤형 선택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맞게 다양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데, 전통적 교실 구조로는 이러한 교육과정의 변화를 담아내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변화를 유연하게 담아낼 수 있는「설렘ON실」은 학생 맞춤형 선택 교육과정 운영과 실시간 쌍방향 원격 수업에 가장 적합한 미래형 교실 공간 모델이다.
▢ 「설렘ON실」의 가장 큰 특징은 ‘가변형 교실’과 ‘온라인 스튜디오’이다.
○ ‘가변형 교실’은 접이식 문(폴딩도어)을 설치하여 선택 과목과 수강 학생 수에 따라 교실 규모를 유동적으로 조정하여 교실 구조 자체 변경이 가능하다. 접이식 문을 통해 하나의 큰 공간이 방음이 되는 작은 수업 공간으로 분리되며, 나누어진 교실에서 서로 다른 수업이 동시에 진행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해당 공간에서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수업을 수강할 수 있다.
○ ‘온라인 스튜디오’에서는 고교학점제의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실시간 쌍방향 원격 수업을 진행할수 있다. 교사의 교수학습 콘텐츠 제작 공간으로도 사용 가능하다.
○ 가변형 교실과 온라인 스튜디오를 결합하고 배치하는 방식에 따라 고교학점제의 다양한 교수·학습이 가능하다.
▢ 「설렘ON실」을 활용하여 시·공간적 한계를 극복한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이 보다 내실있게 운영됨으로써, 서울형 고교학점제 ‘공유캠퍼스’의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이 정규 수업 내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수요자 중심의 학교 공간을 구축하여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의 교육활동에 있어 학생 및 교원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고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고자 한다.
▢ 서울시교육청은 「설렘ON실」선정 학교에는 현판 디자인을 제공하여 학교가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설렘ON실」을 고교학점제 운영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자립형 공립고등학교(자공고)에서 일반고로 전환하는 학교들의 경우, ‘일반고 전환지원금’을 활용하여 「설렘ON실」을 더욱 창의적으로 구축하도록 지원하는 등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을 통한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 서울시교육청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앞당겨진 미래형 교육인 원격수업이 확대되고 학교 간 수업 공유가 활성화되는데 선제적·선도적 역할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서울시교육청의「설렘ON실」은 학교가 물리적 한계를 뛰어넘는 미래형 수업의 거점 허브(HUB)가 되도록 하였다.”며, “특히 ‘서울형 고교학점제’의 핵심으로 올해부터 일과 중 정규 시간 내에 운영되는 ‘공유캠퍼스(학교 간 협력교유과정)’에서 실시간 쌍방향 원격 수업의 내실화를 기하며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에 새로운 지평을 열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붙임 1. 공유캠퍼스 추진 체계도
2. 설렘ON실 인포그래픽
3. 설렘ON실 현판 디자인
4. 설렘ON실 공간 구성 및 활용 예시
5. 설렘ON실 Q&A
6. 설렘ON실 설치 고등학교 사진(별첨)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보도자료 상단의 담당자 및 연락처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