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18 │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특별시성동광진교육지원청 교육지원국 학교통합지원센터 / 배예선 / 02-2286-3773
▢ 서울특별시성동광진교육지원청(교육장 정영철)은 모든 학생의 가능성을 여는 책임교육 실현을 위해 기초학습 지원체제를 더 강화한 「2021학년도 기초․기본학력보장 이음프로젝트」를 운영한다.
▢ 「기초․기본학력보장 이음프로젝트」는 코로나19로 인한 등교·원격수업 병행에 따른 학생들의 기초학력 저하 및 교육격차 심화에 대한 사회적 우려와 이에 따른 학교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교육지원청내 부서간 협업을 통해 마련하였다.
▢ 동 프로젝트는 책임교육의 실현을 위해 학생의 꿈, 교사의 사랑, 학부모의 희망을 하나로 잇고 지역사회와 교육공동체가 협력하여 기초․기본학력을 보장하는 성동광진교육지원청의 책임교육 실현 프로젝트이다.
▢ 먼저,「학생의 꿈」이음은 학습지원대상 학생들을 위한 교육지원청 차원의 일대일 개별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으로, △샘토링 △ONLY ONE 프로젝트 △복나눔 멘토링 등이다.
○ ‘샘토링’은 배움과 돌봄의 사각지대에 있는 초등학생 및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내 교원이 근무시간 이후 1:1 학습 멘토링을 실시한다.
○ ‘ONLY ONE 프로젝트’는 경계선 지능 등 인지·정서적 복합적 요인의 학습지원대상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생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전문상담사가 학교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복나눔 멘토링’은 교육지원청, 구청, 지역 대학이 협력하여 대학생과 중·고등학생의 1:1 학습 멘토링을 실시한다.
▢ 두 번째, 「학부모의 희망」이음은 학부모의 자녀교육 역량 강화 및 학습지원대상학생 학부모의 심층 상담 프로그램으로, △한글 책임교육 학부모연수 △ ONLY ONE 학부모상담 △성동광진 지역학습도움센터 학부모 워크숍 등이다.
○ ‘한글 책임교육 학부모연수’는 한글 책임교육 지도자료 활용 및 지도 방법의 실제에 대한 관련 자료를 성동광진 ‘우리가 꿈꾸는 교실 ON’에 탑재하여 자율 연수 자료로 활용한다.
○ ‘ONLY ONE 학부모상담’은 ONLY ONE 프로젝트 참가 학생 학부모를 학생 특성에 따라 4~5명씩 소그룹으로 나누어 전문가와 심층 면담을 진행한다.
○ ‘성동광진 지역학습도움센터 학부모 워크숍’은 복합 요인으로 인한 학습지원대상 학부모들이 자녀와의 바람직한 관계형성 방법 등의 연수를 듣고 자녀 교육상의 고충 및 사례를 나누는 시간으로 운영된다.
▢ 세 번째,「교사의 사랑」이음은 그동안 단위 학교에서 지속적으로 운영해 온 기초․기본학력보장 사업 내실화를 위한 연수 및 사례 나눔, 컨설팅으로 이루어지며 △ 기초학력「Auto ZOOM」온라인 컨설팅 △ 기본학력 협력강사제 운영 교과교사 연수 △‘꿈꾸는 교실 On’온라인 맞춤식 자율연수 등이다.
○ ‘기초학력「Auto ZOOM」온라인 컨설팅’은 기초학력 보장 운영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상호 모니터링하며 향후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영상회의로 운영한다.
○ ‘기본학력 협력강사제 운영 교과교사 연수’는 관내 23개 중학교를 대상으로 협력수업 설계의 필요성 및 실제에 관한 연수를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 ‘「꿈꾸는 교실 On」온라인 맞춤식 자율연수’는 기초학력 관련 연수자료, 정책 안내 자료를 성동광진 「꿈꾸는 교실 On」사이트에 탑재하여 맞춤식 자율연수를 지원한다.
▢ 네 번째,「책임교육의 토대」이음은 기초·기본학력 지원을 위한 교육공동체의 협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 성동광진 기초학력 TF팀 구성·운영 △ 기초학력지원단 운영 △ 성동광진 지역학습도움센터를 구축·운영한다.
○ ‘성동광진 기초학력 TF팀 구성·운영’은 부서별 기초·기본 학력 지원 사업에 대한 검토 및 상시 협의회를 통한 통합적 학교 지원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지원국 소속 국장, 과장, 장학사 9인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 ‘기초학력지원단’은 기초학력 분야 연구활동 또는 업무 노하우가 있는 현장 전문가로 구성하여 지구별 네트워크를 통해 우수사례는 공유하고 어려움은 상호협력하며 현장 지원을 강화한다.
○ ‘성동광진 지역학습도움센터’는 다양한 복합 요인으로 학교에서 지도하기 어려운 학습지원대상학생에 대하여 학생 특성에 맞는 통합지원을 위하여 운영된다. 학생통합지원협의체에서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지역학습도움넷의 기관에 연계하는 방식이다.
▢ 성동광진교육지원청 정영철 교육장은“등교·원격수업 병행으로 인한 기초학력 저하는 국가적 과제로, 모두가 함께 풀어가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라고 전하며, “코로나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이음프로젝트를 통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협력하여 학생 한 명 한 명의 가능성을 열며 함께 성장하는 기초․기본학력 보장 체제를 같이 만들어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