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13 │ 초등교육과 초등교육과정팀,중등교육과 학력평가팀 / 김민오,최승규 / 02-3999-406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으로 실시되는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가 획일적 전수평가로 회귀할 수 있다는 우려에 공감한다. 서울시교육청은 당초 계획대로 학교 희망에 따라 학교나 학급 단위로 평가를 자율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임을 밝힌다.
▢ 과거 일제고사를 통해 학교별 성적이 공개되고, 학교평가가 시도교육청별 특별교부금 배분 등의 주요 지표로 사용되면서 교육 현장에 많은 부작용이 있었다. 우려대로‘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를‘전수평가’ 방식으로 실시할 경우, 일제고사 시절의 부작용이 재연될 수 있다는 지적에 서울시교육청은 귀를 기울여왔으며, 다양한 진단 도구의 활용 등을 통한 기초학력 보장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 학교 현장에서도 이미 평가 목적에 따라 다양한 평가를 시행하고 있고, 이 평가들은 구분해서 보아야 한다.
〇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먼저‘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2017년부터 기존 전수평가의 문제점 개선을 위해 3% 표집 방식으로 중3, 고2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교육목표 도달 정도와 함께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을 주목적으로 한다. 올해부터 컴퓨터 기반으로 시행되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현행대로 시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서울시교육청은 판단한다.
〇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이와는 별개로 올해부터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이하 자율평가)’가 도입되었다. 자율평가는 컴퓨터에 기반해 개별 학생의 성취 특성을 진단해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교육부는 해당 평가에의 참여 여부는 당초 학교의 희망에 따라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런 ‘자율평가’를 ‘전수조사’ 한다는 말 자체가 형용모순이다. 당초 교육부의 안내대로 학교 단위에서 자율적으로 신청하고 시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서울교육청의 입장이다.
〇 [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 충남대응용교육측정평가연구소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개발하고 시도교육청에서 운영하는‘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도 있다. 학생들의 교과 영역에 대한 학습결손을 진단하고, 검사 결과에 따른 개인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최소화를 목표로 하는 평가도구다. 대부분의 학교가 학생의 교과별 부진 영역을 진단하고, 학생 개인별 검사 결과에 따라 맞춤형 보정 자료가 제공되는 이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
▢ 기초학력 미달인 학습지원대상학생을 파악하기 위한 진단과 선정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해당 학생들에 대한 세심한 지원이다.
서울시교육청은 기초학력 진단, 학력미달 학생 선정은 물론 해당 학생들에 대한 지원책을 포함한 기초학력 보장 강화 방안을 추후 발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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