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22 │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특별시교육청고덕평생학습관 정보자료과 / 정혜정 / 02-6902-2631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소속 고덕평생학습관(관장 최선희)은 초등 특수학급 학생들의 독서교육 지원을 위하여 독서교육용 동영상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여 제공하는 ‘책 읽는 달팽이’ 를 운영한다.
▢ ‘책 읽는 달팽이’는 초등학교 특수학급 학생들의 특성과 수준에 맞는 독서 및 독후활동 지도 동영상 개발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로, 달팽이는 느린 학습자를 상징하며, 느리지만 책을 통하여 꾸준히 성장하는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대면․비대면 상황에서도 지속적인 독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 2022년 참여한 초등학교 특수교사는 “학생들이 달팽이 선생님 오셨다고 이야기하면 매우 좋아했습니다. 책과 동영상, 활동자료 꾸러미까지 있어서 매우 유용하고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 고 평가하였다.
한편 ‘책 읽는 달팽이’는 2022년 국립장애인도서관이 주최한 「제15회 도서관 장애인서비스 아이디어 및 우수사례 공모」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그 효과성을 인정받았다.
▢ 책 읽는 달팽이는 【동영상 콘텐츠+활동자료+책꾸러미】로 구성된 패키지형 프로그램으로 강동송파·강남서초·성동광진·동부교육지원청 관내 초등학교 특수학급을 대상으로 4월에서 10월까지 운영된다.
▢ 서울특별시교육청고덕평생학습관은 앞으로도 독서환경 변화에도 지속가능한 도서관서비스 개발로 장애학생의 정보접근권을 강화하고 독서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