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28 │ 총무과 민원팀 / 서미현,우효진,송창근 / 02-399-9249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교육청홈페이지에서 365일 24시간 온라인 민원 상담이 가능한 AI 기반 챗봇 ‘서울에듀톡’을 12월 28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 서울에듀톡은 다양한 소통방식을 원하는 민원인이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해 효율적이고 다양한 형태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개발되었으며, 명칭은 최근 대시민 공모전을 통해 선정되었다.
▢ 서울에듀톡은 문자로 상담을 받는 형태로 운영되며, 직접 질문을 입력하거나 업무별 메뉴를 선택해 세부 질문을 찾아가는 시나리오 방식으로도 진행할 수 있다.
▢ 또한 ▲ 출결‧학사일정 ▲ 돌봄교실 ▲ 전학 ▲진로‧진학 정보 등 학부모 등이 궁금해 하고, 자주 묻는 질문을 우선순위로 12개 분야를 선정하였으며, 단순‧반복적 질문에 즉각 응대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AI 기반 챗봇’은, 챗봇이 질문자의 의도를 분석하고 답변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어 민원인에게 양질의 상담을 제공할 수 있다.
○ 또한 이용자가 만족도 평가와 의견 등을 제출할 수 있는 메뉴도 추가하여, 답변 내용을 수시로 모니터링하고 보강할 예정이며, 향후 지속적인 DB 관리를 통해 챗봇의 민원 대응능력을 키워나갈 예정이다.
▢ 서울에듀톡은 2024년 2월까지 시범운영을 거쳐 미흡한 점은 보완한 후, 3월부터 전체 학교 홈페이지와 연동하고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 특히, 서울시교육청은‘서울에듀톡’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담수요에 즉각 대응하고, 단순‧반복적인 문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 현장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서울에듀톡은 컴퓨터 또는 모바일로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에서 접속할 수 있으며, 민원인이 심화 상담을 원하는 경우 서울교육콜센터(02-1396) 상담사와 1:1 채팅 상담 및 전화상담도 가능하며, 개별학교에 대한 문의가 있는 경우 학교 홈페이지, 학교 대표번호 연결도 지원한다.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서울에듀톡 운영을 통하여 시민들이 서울교육에 대해 궁금한 사항을 언제, 어디서든 해결할 수 있도록 한 층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특히, 단순‧반복적인 질문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 현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의 안정화 및 고도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서울교육콜센터 챗봇 화면 예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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