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06 │ 디지털·혁신미래교육과 AI미래교육팀 / 최영진 / 02-2282-8416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정근식)은 인공지능(AI)이 교육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교육의 본질과 가치를 탐구하는 배움의 장인 『2024 AI·디지털 교육 컨퍼런스』를 12월 7일(토) 세종대학교에서 개최한다.
▢ 이번 행사는 급격히 발전하는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 속에서 공교육의 가치를 되새기고, AI·디지털 기반의 우수 교육사례를 공유하며 미래 교육의 비전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기획되었다.
▢ 교사와 학교경영자, 교육전문직, 학부모 등 약 1,000여 명이 참여할 예정으로, AI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육 혁신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계획이다.
▢ ‘AI로 더하는 가능성, 모두가 빛나는 교실’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컨퍼런스는 참가자들이 AI‧디지털 교육의 최신 동향을 이해하고, 특강, 수업 사례나눔, 토론이 있는 각 교육 주체별 맞춤형 세션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 컨퍼런스는 오전과 오후로 나뉘어 1부와 2부로 진행된다.
◯ 1부는 정근식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감의 환영사와 특강 △ 빅데이터와 AI를 활용한 교육혁신(송길영 작가)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개별화 학습과 교육격차 해소(이수인 에누마 대표)로 진행된다.
◯ 2부에는 교사, 학교경영자 및 교육전문직, 학부모를 위한 6개 그룹별로 △ AI·디지털 시대 학교경영, △ 디지털 기반 교육생태계, △ AI·정보교육, △ AI·디지털 기반 수업 평가, △ 생성형AI, △ AI 시대의 학부모 세션이 진행된다.
- 여기에는 그룹별 맞춤형 특강, 수업 사례 나눔, 토론 등이 진행되며,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AI·디지털 활용 사례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AI·디지털 시대 학교경영 세션에는 학교 경영자 및 교육전문직을 대상으로 △(강연)미래 인재를 위한 디지털 시대 학교경영, △(강연)디지털 교육 혁신의 방향과 실천 사례, △(강연)AI·디지털 교육을 위한 학교인프라구축 및 운영 사례 등이 진행된다.
◯ 디지털 기반 교육생태계 세션에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강연)최신 교육 정보 기술 동향, △(토크쇼)토크쇼로 들여다보는 디지털 기반 디벗(디지털 벗, 1학생 1스마트 기기) 생태계, △(강연)현장 이야기로 알아보는 디벗 생태계 등이 진행된다.
◯ AI·정보교육 세션에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강연)AI와 정보교육의 융합, 교육의 미래를 바꾸다, △(토론)AI시대, 정보교육의 미래를 말한다 등이 진행된다.
◯ AI·디지털 기반 수업평가 세션에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강연)AI·디지털 기반 수업·평가 설계 △(강연)교육 데이터 기반 수업·평가 설계 △(토크콘서트)디지털·AI기반 수업 설계와 평가 등이 진행된다.
◯ 생성형 AI 세션에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강연)생성형 AI의 발달과 변화, 그리고 미래 △(강연)생성형 AI 기회와 도전 강연 △(강연) 디지털 시대, 진정한 알파 인재를 위한 진로코칭, (토론)교육에서 생성형 AI의 역할과 한계 등이 진행된다.
◯ AI 시대의 학부모 세션에는 초·중등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강연)AI 시대, 인간다움을 키우는 문해력 교육, △(강연)소통으로 우리 아이의 미래를 함께 열다 등이 진행된다.
▢ 또한, 현장에서는 AI‧디지털 기술의 교육적 활용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AIDT 체험, 부스 등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 정근식 서울시교육감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이한 학생들과 교사들이 AI 시대가 가져올 변화에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며, ‘서울교육 공동체가 함께 모여 공교육의 가치와 비전을 공유하며 성장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붙임 1. 2024 AI·디지털 교육 컨퍼런스 안내 1부
2. 2024 AI·디지털 교육 컨퍼런스 포스터 1부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보도자료 상단의 담당자 및 연락처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