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17 │ 과학교육센터담당 / 심윤경 / 029449316
교사의 수업 성장을 위한 길잡이 「교사, 수업으로 말하다」 장학 브로셔 발간 |
▢ 성북강북교육지원청(교육장 윤순단)은 2025학년도의 시작과 함께 모든 교사가 2022 개정 교육과정의‘깊이 있는 학습’을 실현하는 수업·평가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교사, 수업으로 말하다』장학 브로셔를 발간한다.
▢ 이번『교사, 수업으로 말하다』장학자료는 휴대가 간편한 8면 브로셔 실물과 e-브로셔(바로가기)가 함께 제공되어 교사들이 언제 어디서든 장학 자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 본 자료는 교사의 정체성은 수업으로부터 출발함에 집중하였다. 각 면은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수업’이라는 주제를 ‘탐색→ 이해→ 실천→ 성찰’로 이어지는 하나의 연속적 흐름으로 제시하고 있다.
〇 2면(‘수업, 나로부터 시작!’)에서는 교사가 자신의 평소 수업을 되돌아보며 깊이 있는 수업에 대해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〇 이어지는 3면(‘수업, 새롭게 그리기’)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수업과 역량 구현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〇 4~5면(‘수업, 설계 과정에 깊이 더하기’)에서는 탐구 질문으로 수업을 설계하는 과정 전반을 단계별 내용과 함께 사례로 제시하여 누구든 쉽게 시도할 수 있도록 안내하며,
〇 이후 6면(‘수업, 성찰로 거듭나기’)에서는 수업 성찰을 위한 질문과 동료 교사들의 한 줄 의견을 함께 실어 교사들에게 수업에 대한 통찰과 또 다른 성장의 발판이 되는 기회를 제공한다.
〇 마지막 7면(‘수업, 한 손에 담기!’)에서는 각 영역·주제별 수업자료와 지금까지 발간된 다양한 장학 자료를 한데 모아 QR코드로 제공하여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자료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성북강북교육지원청 초등교육지원과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 도입 첫해인 2024학년도부터 핵심 아이디어 기반 탐구 질문으로 설계하는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해 교사 연수 및 수업 나눔, 컨설팅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왔다. 특히 이번 장학 브로셔는 깊이 있는 학습 및 탐구 질문 기반 수업이 교사들에게 여전히 어렵게 느껴진다는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집필 과정 전반에 교사들의 의견을 담았다는 점에서도 주목할 만하다.
▢ 특히 본 자료는 성북강북 초등 2025 신학년 집중 준비기간 연수 (2. 17.월~2. 21.금)중 배부·안내되어 신학년을 준비하는 교사들에게 도움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 윤순단 성북강북교육지원청 교육장은 ‘교사는 학생이 깊이 있는 학습을 경험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하는 디자이너이자, 학습 과정에 함께하는 동반자’라고 말하며 이번 장학 브로셔가 현장에서 잘 활용되어 모든 교사들이 스스로 수업전문가라는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우리 교육의 발전을 이끌어가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붙임 『교사, 수업으로 말하다』장학 브로셔(컬러 1종)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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