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02 │ 글로벌문화·언어체험교육원 / 유한경 / 031-5175-8702
[글로벌문화․언어체험교육원]
「찾아가는 외국어·문화체험」실시
□ 서울특별시교육청 산하 학생교육원 글로벌문화·언어체험교육원에서는 실질적 영어 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학생들에게 원어민과 소통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국제화 시대의 미래 인재로서 글로벌 역량 및 세계 시민성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찾아가는 외국어·문화체험」을 연중 운영하고 있습니다.
□ 「찾아가는 외국어·문화체험」은 본 교육원의 원어민영어보조교사들이 해당 학교에 방문하여 3차시 동안 영어로 문화체험 및 다문화·세계시민교육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프로그램은 무료로 진행됩니다. 올해의「찾아가는 외국어·문화체험」은 3월 17일 ~ 12월 12일까지 운영될 예정입니다.
□ 문화 체험수업으로는 △아르헨티나의 위치, 음식, 문화 알아보기 △뉴질랜드 원주민의 삶과 역사 알아보기 △체코의 언어와 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대대로 내려오는 전설에 대해 알아보기 △그린랜드의 자연환경과 원주민, 스포츠 활동에 대해 알아보기 △콜롬비아의 수도, 날씨, 대표적인 축제 알아보기 △이집트의 상형문자, 피라미드, 나일강을 중심으로 한 문명의 발생에 대해 알아보기 △태국의 사원과 수상가옥을 통해 강 중심의 지역사회 알아보기 △이탈리아의 랜드마크를 통해 그 나라의 문화와 전통에 대해 알아보기 △모잠비크의 언어와 문화에 대해 알아보기가 있습니다. 다문화·세계시민교육 수업으로는 접근성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다양성의 중요성을 깨닫고 인종, 언어, 장애 등에 열린 사고를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수업이 운영됩니다.
□ 참가 학생들은 “다양한 나라와 언어에 대해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다음에도 또 참여하고싶다”“다양성에 대해 배우며 이를 존중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며 즐겁게 소감을 밝혔습니다. 글로벌문화·언어체험교육원은 “외국어 기반의 문화·언어 체험교육을 통해 다양한 문화 및 언어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고 다문화 감수성 및 문화 간 소통 능력을 강화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