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30 │ 총무 / 송명선 / 02-
금호여자중학교, 2026년 3월부터 남녀공학으로 새출발 - 학령인구 감소 위기, '남녀공학' 전환으로 돌파… 금호여중의 새로운 도전 |
▢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강삼구)은 현재 개축 공사로 휴교 중인 금호여자중학교(중구 청구로 6)를 2026년 3월 1일 재개교 시점에 맞춰 남녀공학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 금호여자중학교는 1968년 개교한 학교로, 현재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에 따라 2026년 1월 준공을 목표로 개축 공사가 진행 중이다. 이번 남녀공학 전환은 학령인구 감소 및 중부 3학교군 내 변화된 배정 환경을 반영하여 추진되었다.
▢ 이에 중부교육지원청에서는 금호여중 인근 지역의 학령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상황에서 안정적인 학생 배치를 도모하고, 인근 학교의 성비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고자 남녀공학 전환을 추진하게 되었다.
〇 중부교육지원청은 2021년부터 학부모 간담회 및 설문조사, 학부모 총회 등을 통해 재개교 시 남녀공학 전환 추진 계획을 지속적으로 안내해왔다.
〇 남녀공학 전환을 위해 2025년 6월 2일부터 23일까지 행정예고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찬성 외 별도의견이 없어 남녀공학 전환이 확정되었다.
〇 이후, 7월 교명제정자문위원회를 거쳐 12월 서울특별시교육청 공립학교 설치 조례 개정을 통해 새로운 교명으로 변경하여 2026년 3월 재개교할 예정이다.
▢ 중부교육지원청 강삼구 교육장은 “금호여자중학교의 남녀공학 전환은 학생들에게 더 나은 교육 선택권을 제공하고, 중부 3학교군 전체의 안정적인 학생 배치와 교육 여건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재개교 준비에 만전을 기하여 학생들이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학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