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17 │ 중등교육기획·운영 / 오희정 / 02-2600-0845
▢ 서울특별시강서양천교육지원청(교육장 이의란)은 2025 강서양천‘I & AI’학점제형 지역기관연계 특화교육과정을 5월 ~ 11월, 관내 중·고등학교 교사 및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 이번 특화교육과정은 ‘I & AI’를 주제로 ‘I’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마음건강을 챙기며 ‘AI’중심 미래사회를 열어갈 주도적 능력 함양에 중점을 두고 ▲전문가 특강 ▲대학·지역기관연계 학교로 찾아가는 프로그램 ▲교원 직무연수(인공지능·빅데이터) ▲학생이 찾아가는 진로 프로그램으로 기획되었다.
▢ 5월 「전문가 특강」을 시작으로 [특강 1] Unlock your potential: Steps to Smart Career Planning and Application of Intro Statistics(California State University, Fresno 교수)를 주제로 세계를 무대로 개척하는 진로에 대해 원격으로 진행되었으며 [특강 2] AI 시대, 나를 결정하는 힘: 자기결정성과 진로의 미래(한양대학교 러닝사이언스학과 교수)를 주제로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서 주도적 삶을 탐색할 수 있도록 대면으로 이루어졌다. 총 256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였으며 학생들은 “특강을 통해 본인의 진로·학업 설계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특강 3]은 AI 연계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의 해외 인기에 대한 산업구조·문화교류 측면(K-wave)에 대해 홍익대학교 교수의 특강이 10월 진행될 예정이어서 학생들의 기대감이 크다.
▢ 「대학·지역기관연계 학교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은 지역 기관의 인프라를 활용한 다양한 학생 체험프로그램 제공으로 고교학점제 운영을 지원하며 진로·적성 맞춤형 선택교육과정 및 학생 진로·설계 역량 강화를 위해 운영되고 있다. 관내 고등학교 희망 학급 및 동아리를 대상으로 명지대학교 전문 교수 연계 29개 과정(국제관계, 경제학, 반도체, 1인 PD 영상 콘텐츠, 심리학, 패션디자인, 보컬트레이닝 등), 한국환경관리공단 전문가 연계 9개 과정(기후변화, 수질, 대기, 화학 등)이 진행 중이며 총 1,008명의 학생들이 참여 중이다. 학생들은“경제학 관점으로 보는 정확한 이론을 적립할 수 있었고 경제에 대해 흥미와 관심이 더욱 높아진 시간이 되었다.”, “국제관계의 복잡성, 중요성에 대해 심도 있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셔서 많이 배웠으며 국제기구에 대한 관심도 생기게 되었다.”, “반도체에서 더 진화한 반도체에 대한 지식을 갖게 된 것 같아 기쁘고 실제로 웨이퍼를 볼 수 있어서 좋았다.”, “발성법은 매우 재미있었고 새로운 세상을 만난 듯한 느낌이었다” 등의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다.
▢ 「교원 직무연수」 및 「학생이 찾아가는 진로 프로그램」과 관련하여서는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 빅데이터과 김영운, 이협건 교수가 2020년부터 서울특별시강서양천교육지원청과 협력하여 고교학점제의 현장 안착을 위해 교원 및 학생 대상 인공지능·빅데이터 교육을 전문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 이에, 7월에는 서울시 소재 고등학교 교원 중 희망자 60명을 대상으로 ‘파이썬을 활용한 간단한 인공지능 만들기 1기·2기’ 및 ‘R을 활용한 쉽게 빅데이터 분석하기 1기·2기’「교원 직무연수」를 실시한다. 7월 21일 ~ 23일(1기) 및 28일 ~ 30일(2기) 진행되는 이번 직무연수를 통해 교원들은 급격하게 변화하는 생성형 AI 기술 및 빅데이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디지털 기반 다양한 선택교육과정 개설을 통해 학생들을 미래의 인공지능·빅데이터 전문 인재로 양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 또한, 11월 1일 및 8일에는 「학생이 찾아가는 진로프로그램」을 운영하여 ①학생들이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최근 관심이 높은 LLM(Large Language Model)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실습을 하고 ②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통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뉴스 등 다양한 웹 사이트의 데이터 분석, 제주도 월별 관광객 분석, 전국 커피숍 폐업·영업 분석 등 공공 데이터를 활용한 실습을 통해, 인공지능·빅데이터 전문가가 수행하는 업무를 직접 체험·실습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 이의란 교육장은 ‘강서양천 I & AI 중심 학점제형 지역기관연계 특화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교-교육지원청-대학-유관기관 간의 협력적 지원 체계 구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진로와 적성에 따른 맞춤형 교육을 통해 모든 학생의 자기주도적 성장을 실현하고 협력 체제 강화를 통해 고교교육 혁신 및 고교학점제의 안정적 운영을 강서양천교육지원청이 앞장서서 선도해 나가자”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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