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02 │ 초등교육기획 / 최미리나 / 02-3434-4316
▢ 서울특별시강동송파교육지원청(교육장 조현석)은 혁신 교육의 확산과 학교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관내 희망 교사 86명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혁신예술사례나눔회『함께 나들이해 라라라』를 11월 26일에 개최하였다.
▢ 『함께 나들이해 라라라』중‘함께 나들이해’는 혁신예술교육 사례를 함께 누고 어보고, 혁신예술교육의 가치를 해하고, 꾸준히 보자는 의미로, 혁신예술사례나눔회의 방향성을 담고 있다. 또한,‘라라라’는 선생님의 삶(라이프, Life)의 이야기에 집중하며, 생생한(라이브, Live) 현장의 소리와 음악을 더해, 누구나 부담없이 가볍게(라이트, Lite) 나누고 즐길 수 있다는 의미로, 이번 혁신예술사례나눔회의 특성을 담고 있다.
▢ 이번 혁신예술사례나눔회는 관내 교사를 대상으로 한 사전조사를 바탕으로 수업 혁신 및 학교예술교육 활성화에 열정 있는 교사를 발굴하여, 교육철학과 교육 사례, 교사로서의 꿈과 고민 등을 담은 토크쇼 형식으로 기획되었다. 특히, 여러 차례의 사전 인터뷰를 통해 공감과 감동이 있는 현장 교사들의 진솔한 삶의 이야기를 담고자 하였다.
▢ 혁신예술사례나눔회는 1부 혁신교육 사례나눔, 2부 예술교육 사례나눔 3부 예술공연으로 진행되었다. 1부에서는 ▲(강명초)혁신학교 차갑고 뜨겁게 함께 가기 ▲(거원초)교사와 학생, 행복한 수업이야기 ▲(명원초)열정과 도전의 아이비 이야기▲(풍성초)새내기교사의 혁신학교 적응기, 2부에서는 ▲(잠일초)예술로 꽃피운 교사 성장기의 주제로 사례를 공유하였다. 3부에서는 유튜브 노래영상 400만뷰를 기록한 김포외고 교직원을 초청하여 가을힐링콘서트를 진행하였다.
▢ 이번 행사에 참여한 교사는“선생님 한 분 한 분의 소중한 이야기에서 감동받았다.”,“토크콘서트형식으로 사전인터뷰에 진솔한 이야기까지 따뜻한 시간이었다.”,“이런 사례나눔회는 처음이다. 재미와 감동, 지성과 감성이 함께 어우러진 시간이었다.”,“‘라라라’의 기획 의도처럼 선생님들의 삶을 생생한 목소리로 부담 없이 들을 수 있어서 즐거웠다.”고 말했다.
▢ 조현석 서울특별시강동송파교육지원청 교육장은“혁신예술사례나눔회『함께 나들이해 라라라』를 통해 개별 사례와 개별 학교의 이야기를 넘어, 우리 교육 전체가 나아갈 방향 및 교육적 고민을 함께 나누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혁신 교육 확산 및 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학교가 교육적 변화를 이어가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