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26 │ 동부교육지원청 학교생활교육과 / 조서희 / 02-2210-0402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정근식) 산하 서울특별시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이미경)은 오는 11월 26일(수) 13시 30분, 청량리 롯데시네마에서 청소년 생명존중・자살예방 영상 축제인 「생명ON 영상축전」을 개최한다.
▢ 이번 행사는 ‘서울 학생 마음건강 증진 종합계획’의 취지에 따라 마련된 것으로, 청소년 대상 생명존중·자살예방 주제로는 첫 번째 영상 축제다. 학교 밖 청소년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형으로 운영된 점도 중요한 특징이다.
▢ 「생명ON 영상축전」은 일회성 행사에 그치기 쉬운 캠페인 한계를 보완하고, 청소년들이 보다 긴 호흡으로 생명과 인간 존엄 가치에 대해 고민할 수 있도록 두 달여간 공모전 방식으로 준비·운영되었다.
▢ 특히 동부 학생참여위원회가 주도하여 ‘서울시교육청 학생 시민 실천 프로젝트’의 취지를 반영하고, 단위학교 자치 활동과 연계해 마음건강 문화를 확산시킨 것이 큰 성과로 평가된다. 학생참여위원회는 이번 영상축전의 취지에 맞춰 「우리 마음 ON 프로젝트」, 「생.소.한(생명의 소중함, 한마음으로!) 사진전」, 「Wee클래스와 공유해」, 「고해성사의 날」 등 다양한 마음건강 캠페인을 각 학교에서 직접 기획·운영했다.
* 학생 시민 실천 프로젝트: 학생자치를 학교공동체의 공동 목표이자 핵심 학교문화로 정착시켜, 모든 학생이 ‘실천하는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서울특별시시교육청의 사업이다. 동부 학생참여위원회에서는 이번 생명ON 영상축전의 취지를 이해하고, 마음건강문화가 학생자치 네트워크 속에서 확산될 수 있도록, 생명존중・자살예방이라는 주제를 다양한 단위학교의 자치활동과 연계했다.
▢ 이번 영상축전은 청소년들이 상상력과 잠재력을 마음 껏 발휘할 수 있도록 생성형 AI와 디지털 도구의 활용을 허용해 참여의 폭을 넓혔다.
〇 총 34개 팀, 206명의 청소년 참가했으며, 단편 영화·뮤직비디오·애니메이션·공익광고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이 출품되었다. 작품들은 교우관계의 어려움, 학업 스트레스, 진로 고민, 학교 폭력 등 청소년이 마주한 현실을 사실적으로 그리면서도, 서로에 대한 위로·연대·희망의 메시지를 담아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 「생명ON 영상축전」 당일에는 1·2차 심사를 통과한 총 12편의 본선 작품이 먼저 상영되며, 수능을 마친 고3 학생과 전환기 청소년 등 참여를 희망한 학생들도 함께 관람할 예정이다. 작품 상영과 더불어 관객과의 대화, 우수작 시상, 행운권 추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이어지며, 축제의 사회는 MBC 아나운서 오승훈이 맡아 진행한다. 이번 축전을 찾은 모든 이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공감의 메시지가 전달될 것으로 기대된다.
▢ 정근식 교육감은“힘든 시대일수록 우리가 지켜야 할 가장 중요한 가치는 바로 생명”이라며, 생명존중의 가치를 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해 준 청소년과 지도교사, 그리고 지역사회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 행사 추진을 총괄한 이미경 교육장은“‘생명ON영상축전’이라는 이름처럼 학교를 넘어 학부모, 지역사회와 함께 생명존중문화 확산을 위한 축제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붙임 행사 안내 포스터 1부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보도자료 상단의 담당자 및 연락처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