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04 │ 교육연구부 / 박혜영 / 02-3434-7503
오주중학교(교장 안재황)는 2025년 11월 27일 목요일 방과 후 시청각실에서, 1년 동안 운영해 온 독서 소모임 활동의 결과를 공유하는 발표회를 실시했다. 이번 발표회에는 총 54명의 학생이 10개 팀을 이루어 참여했으며, 한 해 동안의 독서 토론 과정과 성과를 다양한 형식으로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주중학교는 올해 독서 소모임 운영 목표를 ▲독서 토론 문화 확산을 통한 비판적 사고력 신장 ▲다양성 수용 능력 강화 ▲함께 참여하는 독서 문화 정착 ▲자기 주도적 독서 습관 형성 ▲토론을 통해 앎과 깨달음을 공유하여, 소통하고 공감하는 미래 인재를 육성하는 데 두고 지속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학생들은 팀별로 선정한 도서를 깊이 있게 읽고 토론하며, 작품 속 주제와 사회적 문제를 연결해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을 시도했다. 이를 발표회에서 공유하며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는 과정은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을 확장하고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3학년 김유은 학생은 “혼자 읽을 때는 보지 못했던 내용을 팀원들과의 토론을 통해 새롭게 이해할 수 있었다.”며 “책을 통해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시간이 즐거웠다.”고 소감을 전했다.
오주중학교는 앞으로도 학생들의 자발적 독서 활동을 지원하고, 토론과 소통이 살아 있는 학교 독서 문화를 꾸준히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독서 소모임 운영을 담당하는 이민선 사서는 “독서 소모임 활동이 학생 개개인의 성장을 돕는 것은 물론 민주적 토론 문화를 경험하는 소중한 기회였다.”며 “지속 가능한 독서 생태계를 학교 안에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