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27 │ 창의미래교육과 AI?미래교육팀 / 강윤지 / 02-2282-8420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정근식)은 1월 27일 AI·디지털 기반 교육환경 지원 방안 모색을 위한‘서울 에듀테크 소프트랩 커넥트 포럼’을 개최한다. 이어 28일(수), 29일(목) 이틀 간 학교 대상 학습지원 소프트웨어 관련 온라인 설명회를 실시한다.
▢ 이번 포럼은 교원의 행정 부담을 경감하면서도 AI·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을 지속할 수 있는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특히 올해부터 학교에서 사용하는 모든 학습지원 소프트웨어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의무화에 따른 학교의 업무 부담 가중에 대한 현장 의견들도 공유될 예정이다.
▢ 서울시교육청은 이러한 현장의 어려움을 선제적으로 고려해 수도권교육감협의회를 통해 학습지원 소프트웨어의 합리적 활용을 위한 법 개정 의견을 제시해 왔다. 학생 개인정보 보호라는 법 개정 취지는 유지하되, AI·디지털 기반 교육이 위축되지 않도록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 이번 포럼에서는 서울 에듀테크 소프트랩을 통한 실증 사례를 공유하고, 교육적 효과성 검증 방안과 함께 학습지원 소프트웨어 도입 과정에서 발생하는 학교 현장의 혼란을 줄이기 위한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〇 아울러 소프트랩 실증 사업 고도화, 안전성 인증 및 교육적 효과성 검증, 교사를 위한 에듀테크 정보·체험 누리집인 에듀집(www.edzip.kr)을 통한 정보 제공 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에듀테크 도입 방안도 종합적으로 모색할 계획이다.
▢ 한편, 서울시교육청은 포럼과 병행하여, 1월 28일(수)부터 29일(목)까지 이틀간 학교를 대상으로 학습지원 소프트웨어 관련 온라인 설명회를 총 4회 운영한다. 이번 설명회는 단순한 지침 전달을 넘어, 서울시교육청의 준비 상황을 공유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현장의 의견과 건의 사항을 직접 듣는 소통 중심의 자리로 운영될 예정이다.
▢ 서울시교육청은 「2026 초·중·고 AI교육 종합계획」을 통해 ‘AI·에듀테크 공교육 도입 및 활용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AI·에듀테크 도입 절차에 대한 안내를 포함해 학교 현장의 안정적 안착을 지원하겠다는 방향을 밝힌 바 있다. 이와 함께 서울 에듀테크 소프트랩과 AI·에듀테크 선도교사단을 중심으로 현장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 정근식 교육감은 “안전하고 교육적으로 효과적인 AI·에듀테크 도입이라는 취지가 학교 현장의 행정 부담으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며, “학교·교육청·유관기관·전문가가 함께 실질적인 해법을 마련해, 선생님들이 행정 절차에 얽매이지 않고 수업 혁신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붙임 1. 서울 에듀테크 소프트랩 커넥트 포럼 안내 1부
2. 학교 대상 온라인 설명회 운영 개요 1부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보도자료 상단의 담당자 및 연락처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