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2.05 │ 독서문화진흥과 / 김민지 / 02-2011-5772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정근식) 소속 정독도서관(관장 엄동환)은 깊이 있는 독서 중심의 정독도서관 특화 심화 인문학 프로그램인 「정독에서 정독(精讀)하기」를 운영하고 있다. 2026년에는 ‘정독(正讀)으로 시대와 삶을 깊이 읽다’라는 주제로 도서관 이용자들이 문학, 역사, 예술, 고전 등 다양한 분야를 깊이 읽고 탐구함으로써 시대를 바라보는 통합적 시각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 【1과정: 고전】 ‘초한지와 삼국지로 살펴보는 난세의 영웅 이야기’는 『초한지』와 『삼국지』를 중심으로 진·한 교체기와 후한 말 혼란기의 역사적 배경 속에서 영웅 서사가 형성되는 과정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강의이다.
□ 본 강의는 이성원(전남대학교 사학과 교수, tvN 벌거벗은 세계사 출연) 교수가 맡아 총 6회에 걸쳐 진행되며, 시황제 사후의 혼란과 초한전쟁, 『사기』 속 항우와 유방의 영웅 서사, 황건적의 난과 삼국의 성립, 적벽대전, 그리고 역사와 소설 속에서 재구성된 영웅의 모습까지 폭넓게 다룰 예정이다.
□ 강의는 2026년 3월 9일부터 4월 13일까지 매주 월요일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실시간 온라인(ZOOM)으로 운영되며, 청소년 및 성인 300명 내외를 대상으로 한다.
□ 수강 신청은 2026년 2월 6일(금) 오전 9시부터 평생학습포털 에버러닝(https://everlearning.sen.go.kr)을 통해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 서울특별시교육청 정독도서관은 이번 강의를 통해 고전 속 영웅 서사를 단순한 이야기로 소비하는 것을 넘어, 혼란의 시대를 살아간 인간의 선택과 역사적 의미를 성찰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