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8 │ 행정지원과 / 강연재 / 02-708-6575
중부교육지원청, 소통·성장·상생의 ESG 가치 실현! 학교 MZ와 함께「영화 속 문학 산책」인문학 아카데미 개최 - 기록물 협약 기관 한국영상자료원과 협력적 강좌 운영 - |
▢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안윤호)은, 소통·성장의 ESG가치실현의 일환으로 학교 신규공무원과 교육지원청 직원이 함께하는 「영화속 문학 산책」 인문학 아카데미를 지난 12일 개최했다.
▢ 이 강좌는, 전문가의 해설과 함께 영화고전부터 현대까지 아우르는 명작영화를 소개하며, 직원들의 인문학적 소양을 증진하기 위해 마련했다
▢ 1부와 2부로 나누어 1부는 영화인문학 강의를, 2부는 영화박물관을 관람하는, 오후 연수 프로그램(13:30~18:00)으로 운영했다.
〇 1부 인문학 강연은, ‘문학적 상상력과 영화, 문학에서 영상 이미지로’라는 주제로 삶을 관통하는 명작들을 접하며 자신의 삶에 대한 성찰과 동시에 문학과 영화의 앙상블을 확인하며 교양을 함양하는 시간이 되었다.
〇 2부 영화박물관 관람은 고전영화, 영화필름, 작품속 의상 등 다양한 전시작품들을 영화전문가의 상세한 설명을 들으며 관람해, 국내외의 영화발전과 역사적 의미에 대한 수강자의 이해를 도왔다.
〇 영화인문학 전문강사가 1부 강연과 2부 영화박물관 해설을 도맡아, 1·2부를 연계 설명하며 문학이 영화화된 명작들의 배경지식, 줄거리, 주요장면들과 전시작품들을 알기 쉽게 전달했다.
▢ 청직원과 학교신규공무원이 함께 어울리는, 영화인문학 강좌를 첫 시도한 중부교육지원청에서는, 기록물 MOU협약기관인 한국영상자료원의 교육실과 영화박물관을 활용하여 이번 연수를 진행하며 기관 간 협력범위를 확대했으며, 참여직원들에게도 자료원의 박물관 등 시설을 경험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 한편, 인문학 강좌에 앞서, 학교신규공무원의 고충상담 등 인사 컨설팅 시간을 가졌으며, 이어서 영화 인문학 강좌를 수강하도록 하여 학교신규공무원 적응 지원, 청직원과의 소통 및 인문학적 교양 함양 등 일석 N조의 효과적인 행사를 진행했다.
▢ 안윤호 교육장은 “영화 인문학 아카데미 강좌를 통해 인문학 지식을 확장하고, 자신을 돌아보며 영화적 상상력을 통한 창의성까지 높이는 시간이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직무·법정교육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지적 욕구 충족과 통합적 사고역량 확대를 도울 수 있는 강좌를 개설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s ⓒ 서울교육소식 (enews.sen.go.kr) 배포시 저작자 반드시 표기]